[현대소설] `댈러웨이의 창` 패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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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 `댈러웨이의 창` 패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나와 사내의 만남
가. ‘만남’이라는 패턴
나. ‘사내와의 만남’을 통한 ‘나’의 변화
2. 그 외의 ‘만남’들
가. 나와 여인(사내의 여자친구)의 만남
나. 나와 사내의 친구들과의 만남
다. 나와 학원 원장과의 만남
Ⅲ. 결론
본문내용
1. 나와 사내의 만남

가. ‘만남’이라는 패턴

먼저 ‘만남’이라는 패턴으로 이 소설을 분석하는 이유와, 또 그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 말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이 소설의 주제와도 연관시켜 생각해 볼 수 있다. 「댈러웨이의 창」에서 작가는 거짓과 허위에 물든 세상을 풍자하고, 감추어진 진정한 진실은 무엇인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주인공 ‘나’는 늘 주변에 존재하고는 있었지만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왔던 ‘거짓’이라는 것을, 소설에 등장하는 다른 인물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인식하게 되고, 그것에 휩쓸리게 되며, 또한 나름대로 정의내리고 극복하게 된다. ‘나’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이 ‘사내’를 비롯한 인물들과의 ‘만남’ 때문이라는 것은 “이 모든 것이 ‘거짓’에 열광하는 사회는 곧 사람들의 관계로 이루어져있고 그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문제를 인식하게 된 것도 만남 때문이며 또한 그것을 극복해가는 과정도 만남 속에 있다”는 것을 굳이 말하지 않아도, ‘만남’을 중심으로 분석할 때 얻어지는 효과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작가는 사회관계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만남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소설 속의 ‘만남’ 중에서도 나와 사내의 만남은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나’는 사내를 만나기 전까지 댈러웨이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했지만 사내를 만남으로 해서 댈러웨이의 사진에 대해 알게 되고 결국 댈러웨이 신드롬에 푹 빠지게 되는 계기가 된다. 이렇게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나’와 ‘사내’는 모두 사진을 찍는 사람이라는 공통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진이라는 공통되는 소재는 ‘댈러웨이’가 전체 이야기에서 주요한 소재가 될 수 있게 해준다.

“취미로 사진을 하시는 모양이죠” 사내는 양손에 가득 담긴 잡다한 물건을 건네며 내게 말했다. 내가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라 시들먹한 표정으로 사내의 손에 있던 물건을 집어 들었다. 그러자 사내는 다시 말을 이었다. “저도 비슷한 일을 합니다. 저기 보이는 스캐너와 노트북으로 광고용 스틸을 편집하죠. 그래픽으로 색 보정하고, 노광과 콘트라스트 보정하고……사진을 해보셨으니 잘 아시겠네요......” 박상원,『나를 훔쳐라』,「댈러웨이의 창」,문학과 지성사, 2003, p.11


사내가 이사 온 지 사흘이 지난 주말 밤에는 사내가 직접 지하실 암실로 내려왔었다. 사내는 집들이를 하려고 하는데 나도 참석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친구들이 모두 사진과 관련된 일을 하니 서로 좋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거라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사내는 내 작업실을 둘러보며 새근발딱거렸다. 박상원, 앞의 책, p.16

참고문헌

김중하, 『소설의 이해』, 세종출판사, 1999,
박상원,『나를 훔쳐라』,「댈러웨이의 창」,문학과 지성사, 2003,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김원희, 『김경욱 소설의 서사 패턴과 리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