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1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1
 2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2
 3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3
 4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4
 5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5
 6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6
 7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7
 8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환경경영이란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사례토론 - 1

사례토론 - 2

사례토론 - 3

결 론

본문내용
■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유한킴벌리는 독특한 모습의 윤리경영을 보여 주고 있다. 우선 어떠한 특별한 시스템을 통해서 윤리경영을 실현한다기 보다 윤리적인 회사문화를 통해 윤리경영을 한다는 점이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 된다. 즉 특별한 기업 윤리 추진 조직이나 인력, 복잡한 헌장과 지침은 없는 반면, 사원들이 창조력을 발휘하여 참여할 수 있는 참여적 자율 경영을 추구하고, 고용 안정을 위한 노력과 공익의 실천을 통해 사회와 함께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숙한 윤리경영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기업의 윤리발달과정의 거의 최고수준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한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하여 환경경영이라는 내용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끌어나가,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 되는 경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환경경영은 과거 환경위기에 대한 인식을 못하고 있을 때는 빛을 발하지 못하였지만 고집스런 그 경영방식은 현재 환경의 존재가 우리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최근에 이르러 비로소 그 의미가 빛을 발하고 있다. 환경경영이라는 모토로 지금까지의 기업신화를 이루고 있는 유한킴벌리는 현 상황에서 대표적인 모범기업으로 재해석되고 있는 것이다.
유한킴벌리는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환경경영을 한 대표적 예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우리나라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그다지 크지 않았던 때부터 시작되어, 이제는 푸른색 로고에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구호만으로도 유한킴벌리가 연상될 만큼 꾸준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누구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기억하지 않으려 해도 뇌리속에 남아있고 이 로고만 보고, 듣더라도 유한킴벌리가 떠오르게 될 것이다. 이 기업은 자칫 벌목을 통한 펄프생산으로 불러올 수 있는 기업에 대한 비환경적인식을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일소시켰던 것이다. 또한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는 동시에 국민적/사회적 인식변화도 꾀하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경영과 함께, ‘우리가 후손들에게서 잠시 빌려서 쓰고 있는’ 산림을 키우고 가꾸어 그 혜택을 우리세대와 다음세대가 함께 누리고자 하는 취지의 사회공헌을 이룩하기 위해 숲을 가꾸어야 하는 이유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려 했던 것이다. 그러한 캠페인의 일환으로서 유한 킴벌리는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시작하였고, 이를 통해 숲이 갖는 환경적 기능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전국민 나무심기'와 '청소년 환경캠프'의 운영,'학교 숲 만들기' 지원, 환경서적의 발간 및 배포 등 다양한 환경보호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행하여 왔다.
이를 통해 이 캠페인은 범국민적인 운동으로 확산되었으며 1998년 말 시작된 IMF경제위기로 발생한 실업자를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에 참여시켜 고용창출로까지 발전시켰다. 그 후 지금까지 생태보전활동 전개, 환경교육프로그램 진행, 환경교육책자 발간, 생태환경연구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계속 펼쳐오고 있으며, 또한 환경친화경영 원칙을 세우고 환경경영시스템 구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