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

 1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
 2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2
 3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3
 4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4
 5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5
 6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6
 7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7
 8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8
 9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9
 10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0
 11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1
 12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2
 13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3
 14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4
 15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5
 16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6
 17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7
 18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8
 19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19
 20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스트레스, 의사소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기부여 (사례 1, 2)



Ⅱ. 리더십 (사례 3)



Ⅲ. 스트레스 (사례 4, 5, 6)



Ⅳ. 의사소통 (사례 7)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고 보상체계의 또 다른 분류로 ‘복리후생 제도’가 있는데, 이번 레포트의 목적과 가장 적합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통해 회사의 성과를 증대시키고, 결국엔 회사를 성공하게 만든 원동력이다.
복리후생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제공되고 있다. 종업원의 개인적인 부담을 지원해주고 덜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①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회사의 일방적 지원이 아닌 임직원 개개인의 needs에 기초하여 자유롭게 복리후생 혜택을 선택하게 한다. 이것은 국내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분야이다. 연간 주어진 한도 내에서 개인이 자유롭게 선물, 콘도, 자기계발, 문화생활 등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② 개인연금지원: 전반적인 고령화 추세에 대비, 직원 노후 생활의 안정을 위해 전년도 연봉의 3%이내에서 개인부담금의 동일금액을 회사에서 지원해주고 있다.
③ 정기 건강진단 및 의료비 지원: 전 임직원 모두에 대해 매년 건강진단 시행. 본인 상해로 발생된 의료비 중 본인부담금을 전액 모두 회사에서 지원해 준다.
④ 경조사 지원: 위의 3번과 비슷한 사항으로, 각종 경조금, 경조휴가 및 상조를 지원해준다.
⑤ 동호회 활동지원: 각종 스포츠/ 레저/ 취미활동(수영, 낚시, 등산, 꽃꽂이, 구기운동, 바둑, 헬스, 볼링 등)의 동호회 활동 지원해주고 있다.
⑥ 주택대부지원: 최고 5천만원까지 대출 알선(2천만원까지는 이자 회사 부담)
⑦ 학자금 지원: 유치원, 중/고/대 2인 이내 수업료, 학자금 실비 전액 지원
이러한 것들을 통해 종업원의 개인적인 부담까지 회사에서 지원해주며, 조금 더 직무에 집중하고, 여가를 지원해주면서 종업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통해 노동의질 향상을 제고 시킨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세 번째, 기업문화가 있다. 회사 내 조직 간의 유연성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종업원에게 동기부여 효과와 함께 직무의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 CJ에서는 맞춤형 복리후생 Plan 이라 하여 임직원 개개인에게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일정 포인트를 주고, 해당 포인트 한도 내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선택, 활용하는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아이템에는 생활용품 구입, 콘도 이용, 자기계발, 문화생활, 주택구입, 학자금, 의료비, 개인연금 등이 있다.
그리고 회사 내에서 직급 호칭 폐지를 하고, "님" 호칭을사용하도록 되어있으며. Flexible Time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복장 다양화& CJ Dress Code 정립과, 무기명 토론방, CEO 대화방을 운영하고 있다. Ace Group, Cj Challengers, 동호회와 이문화 체험제도를 실행 하고 있다. 또한, 경영자-구성원 간 상호 커뮤니케이션 needs 충족을 위해 Cj Festival 이나 남산 피크닉, CJ Cup, 기념일 축하행사,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야외활동을 지원하고 주최하고 있다. 게다가 사내 테이크아웃 커피샵, 무료 스낵바, Fitness Center 등을 설치해 임직원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주고 있다.

(사례 2)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⑴ 급여
① 미국식 시급제 정직원: 매니저이하의 시급제 직원들은 입사와 동시에 4,400원의 시급으로 시작. 3개월이 지나면 무조건 4800원으로 인상.
② 개인의 종합 평가 후 시급 인상: 3개월 이후부터는 철저히 자신의 능력, 개인 매출, 고
참고문헌

Ⅰ. 동기부여
- 조직행위론, 송계충, 2003
- www.naver.com , www.google.co.kr

Ⅱ. 리더십
- 수업자료
- 두산백과사전
- 톰 피터스 『미래를 경영하라』
- ‘[데스크진단] 정주영 경영학 5가지 교훈’, 매일경제, 2001.03.22
- 반기성 『전쟁과 기상』
- ‘삼성의 성공비결은 ‘디지털 노마디즘’, 스탁데일리, 2005.11.15

Ⅲ. 스트레스
- 수업자료
- 조직 행위론, 송계충, 2003, pp.225-231
- ‘한국 남성들 스트레스 심각, ‘직장 내 인간관계’, 가 1위’ 여성신문, 2009.11.24
- ‘20% 자유가 200% 성과로···창의력이 재산’, 한겨레, 2008.05.06
- ‘직장인 5명 중 4명, 상사 때문에 사표 ‘만지작’’, 조선일보, 2009.11.27

Ⅳ. 의사소통
-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 ‘소통의 힘이 곧 기업의 힘’, 뉴시스 2009.11.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