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1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
 2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2
 3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3
 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4
 5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5
 6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6
 7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7
 8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8
 9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9
 10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0
 11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1
 12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2
 13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3
 1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4
 15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5
 16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6
 17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7
 18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8
 19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19
 20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A. 학습자 분석(중학교 2학년)
1. 일반적인 특성
2. 선수지식

B. 자화상
1. 자화상의 이해
2.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의 자화상 그리기

C.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방법
1. 마인드맵의 개념 및 특징
2. 마인드맵의 용도
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
4.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Ⅲ.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화상 수업

A. 교재 및 단원명
B. 단원 설정의 이유
C. 학습목표
D.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및 준비물
E. 학습지도안
F. 평가

Ⅳ. 결론

* 참고문헌
* 부 록 - 학습자료

본문내용
대로 그것을 조직하고, 연결하고, 연상 결합을 일으켜서 정보의 기억력을 증진시키다.
(8) 성장과정 기록하기 - 마인드맵은 개인의 생각 속으로 깊이 들어가서 내적 자아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이 외에도 마인드맵은 모든 영역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는 도구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만큼 미술교육 영역에서도 작품제작 과정의 하나로서 활용될 수 있다. 만약 새로운 캐릭터를 제작한다고 할 때, 각 캐릭터들이 갖고 있는 성격이나 생김새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하고자 할 때, 사용하게 될 사용자들에 대한 분석을 먼저 해봄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계획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마인드맵은 이용될 수 있다.

3. 마인드맵의 작성방법

요점 정리법을 대신하는 방법으로 개발된 마인드맵은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것이 용이할 뿐 아니라 논리 정연함과 체계화의 능력도 가지고 있다.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분석적이고 세부적인 지향을 갖는 좌뇌 기능과 상상력을 담당하는 우뇌의 기능이 머릿속에서 조화롭게 작용하여, 아이디어를 핵심단어나 색, 중심이미지로 한 장의 종이에 표현하는 쉽고 간단한 기법이다. 요점정리법과 달리 직선적인 선으로 그리지 않는 이 방법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즉각 떠오르게 하는 것이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한 장의 종이에 많은 양의 ‘의미 있는 정보(핵심단어)’를 적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마인드맵을 효과적으로 활용, 실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간단한 7가지의 규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 마인드맵을 만들기 위한 7가지 규칙
(1) 우선 종이 한 가운데에 마인드맵의 주제를 상징하는 단어나 그림을 그린다. 이 그림은 우뇌에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상상적 연상의 발판이 된다. 또한 그림은 우뇌에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상상적 연상의 발판이 된다. 또한 그림은 단어보다 훨씬 기억하기 쉽고 어딘가 색다른 점도 있으며 무엇보다 주제에 대한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높여준다. 이때 그림은 잘 그리지 못해도 상관없다.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
(2) 핵심단어를 만들어 사용한다. 이 핵심 단어들은 정보를 풍부하게 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핵심 단어는 요점 정리법에 사용되고 있는 문장 유형보다도 단어 자체의 의미를 손상하는 일 없이 보다 빨리 발상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따라서 핵심 단어의 발상 작업은 요점 정리법의 문장 유형보다도 쉽다.
(3) 중심 이미지로부터 방사상으로 선을 그의 발상된 각각의 핵심 단어를 연결한다. 각각의 핵심 단어를 선을 이용해 연결하고 관련지음으로써 하나의 핵심 단어가 다른 핵심 단어에 어떻게 관계하는지가 명확히 파악된다. 그 관계를 생각하면서 가능한 한 선을 정확히 연결한다.
(4) 핵심 단어는 인쇄체처럼 깔끔하고 정확하게 쓴다. 인쇄체로 쓰인 문자가 가장 읽기 쉽고 기억하기도 쉽다.
(5) 하나의 선에 핵심 단어 하나만 쓴다. 이 규칙을 지킴으로써 당신은 핵심 단어가 혼란스럽게 되는 것을 최소한 막을 수 있고 각각의 단어로부터 최대한 창조적으로 관련성 있는 발상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6) 강조하기 위해 색, 그림, 부호를 사용한다. 색, 그림, 부호 등은 마인드맵의 주요 포인트를 보다 눈에 띄게 하거나, 마인드맵에 나타난 선으로 나누어진 부분의 상호 관계를 나타낼 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그림이나 상징 이미지는 창조적인 발상을 만들어 내고 거기에서 연상을 이끌어 내며, 두뇌 자체를 자극하거나 당신의 기억력을 상당히 높여 주므로 가능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7) 발상한 다음 자유롭게 연상하여 체계화한다. 우선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떠오르는 이미지 그대로 써 놓도록 한다. 그 다음 검토를 하면서 필요 없는 요소는 삭제하고 열쇠가 되는 개념은 정리한다. 이때 번호, 문자, 부호, 색을 사용하여 핵심 단어를 정확한 순서로 배열하는 것이 좋다.

나. 마인드맵 작성방법
위에서 살펴본 마인드맵의 기법과 법칙들을 사용하여 작성해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참고문헌

고선정(2007).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능력 신장 방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고여주(2005). 미술교육에서 마인드맵을 활용한 다의적 감상능력 함양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김영신(2005). 마인드맵을 이용한 아이디어 스케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이종필(2002). 마인드맵을 활용한 미술교과 지도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오광섭(1987). 미술교육에 있어 표현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최은영(2006).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수행평가 도구 개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김미환 외(2003). 현장 교육학. 동문사
윤길근 외(2004).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 문음사
한국토니부잔센터(2006). 반갑다, 마인드맵. 사계절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