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원형의 폐허, 기억의 천재 푸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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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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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르헤스 생애

◇ 호르헤 프란시스코 이시도로 루이스 보르헤스

◇ 연보

2. 당대의 문학 흐름과 마술적 사실주의의 위치

(1)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2) 전위 예술(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

(3) 포스트 모더니즘

(4) 마술적 사실주의

3. 보르헤스의 두 작품 ,

(1)

(2)

(3) 결론 - 보르헤스 작품의 특징

4. 보르헤스와 관련된 인물들

(1) 조지 길레모 보르헤스(Jorge Guillermo Borges)

(2) 비오이 까사레스 (Bioy Casares)

(3) 라파엘 칸시노스 에센스 (Rafael Cansinos Assens)

(4) 마케도니오 페르난데즈 (Macedonio Fernandez)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 19세기 유럽에는 실증주의와 과학존중 사상이 팽배하였다.
· 이러한 분위기의 일환으로 낭만주의와 대립해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
하려는 움직임인 사실주의가 나타났다.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성공으로 19세기에는 항상 객관성이 강조되었다.
· 대상을 실물처럼 그리거나 나타내기 위한 노력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문학에
서도 줄거리가 인물을 조정하는 등 객관적인 실재를 나타내려 하였다.

(2) 전위 예술(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

· ‘사실’이라 할지라도 ‘현실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어려운 문제에 부닥치게 때문에 19세
기 말 사실주의나 자연주의의 원리가 되어 있던 과학만능주의의 대한 반작용이 일어났다.
· 1차 세계대전 이후 과학만능주의에 대한 의구심은 더욱 확고해짐
· 이때에 일어난 예술적 반항 운동을 전위예술이라 하고 모더니즘 역시 같은 맥락이다.
· 하나같이 전통(사실주의)을 거부하며 새로운 표현방식을 찾으려하였으며 주관성과 개인주
의를 그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 문학에서는 저자의 서술 대신 인물의 서술인 독백(의식의 흐름) 형식이 등장하였다.

(3) 포스트 모더니즘

· 20세기 중엽, 모더니즘적 예술가들은 반성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 모더니즘은 너무나 난해하고 추상적이라서 대중과 유리되었으며 이에 새로 떠오른 경향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 포스트모더니즘의 Post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니는데, 모더니즘을 계승한 사조의 특성과 모
더니즘과의 단절되는 특성이 그것이다. 결국 모더니즘을 극복하면서도 이를 계승하는 것
이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이다.
· 현실과 허구의 경계가 무너지고 작가의 권한을 최소화한 미니멀리즘 등 다양한 기법이 시
도 되었다.
·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사실주의)처럼 이미 확정된 의미를 지닌 예술 사회적 현상이 아닌 형성적 개념이고 불확정적 개념이다.

(4) 마술적 사실주의

· 특히 중남미 문학에 대해 쓰이는데 비평가 ‘우슬라르 피에트리’가 처음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권택영(1990),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민음사.
김욱동(1990),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김수진(2008),『보르헤스 문학의 헤테로토피아』, 한국학술정보.
김홍근(2005), 『보르헤스 문학전기』, 솔출판사.
우석균(2000), 「마술적 사실주의의 쟁점들」, {서어서문연구}, 17,
엔리케 안데르손 임베르트,「중남미 소설과 마술적 사실주의」
현대문학입문

웬디 B 페리스, 《마술적 사실주의》「세헤라자데의 아이들 : 마술적 사실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1999),『픽션들』,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