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

 1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1
 2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2
 3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3
 4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4
 5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5
 6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6
 7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7
 8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8
 9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9
 10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10
 11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11
 12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12
 13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애정 전기 소설과 애정소설

1. 애정 전기 소설, 애정소설의 정의

2. 애정 소설의 특징

3. 애정 소설의 역사적 흐름

Ⅱ. 애정 소설의 예

(1) 운영전



* 에 나타난 비극성



1. 비극적 애정소설 형식의 의미

2. 에서 꿈 안의 세계와 꿈 밖의 세계가 갖는 관계

(2) 최척전



-시 삽입 효과

-낭만적 구성

(3) 숙향전

* 숙향전에 나타난 영웅 소설적 구조

추이적 요약



(4) 주생전



- 신분 상승적 성격과 민중적 소망

- 삽입시의 기능


- 작품 속 현실지향과 관련된 요소들


본문내용
(2) 최척전

작자: 조위한(趙緯韓, 1567∼1649)
연대 : 1621년(광해군 13)
갈래 : 고전 소설, 군담 소설, 영웅 소설, 애정 소설
주제 : 전란을 배경으로 한 남녀의 애정과 전란 중의 가족의 이산과 재회
의의 : 당시의 우리나라 사회·역사의 본질적 문제를 사실주의적으로 드러내고 있음.
줄거리:
남원에 사는 최척이 정상사의 집으로 공부하러 다녔다. 어느 날, 옥영이 창틈으로 최척을 엿보고 그에게 마음이 끌려 구애의 시를 써서 보냈다. 그리고 종 춘생을 보내 답신을 받아 오게 한다. 최척은 춘생을 통해 옥영의 이야기를 듣고 그녀를 사랑하게 되어, 부친의 친구인 정 상사에게 혼사를 주선해 줄 것을 부탁한다. 옥영은 이 혼사를 반대하는 어머니를 설득하여 마침내 둘은 약혼을 하게 된다.
혼인 날을 정해 놓고 기다리던 중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남원 지역에 의병이 일어났고 최척도 여기에 참전하게 되었다. 혼인 날짜가 지나도록 최척이 돌아오지 않으므로 옥영의 어머니는 부자의 아들인 양생을 사위로 맞으려 한다. 그러나 옥영은 자살시도를 할 정도로 자신의 의사를 밝히고 최척이 돌아올 때를 기다려, 두 사람은 드디어 혼인을 하고 행복한 나날을 보낸다.
이 때 맏아들 몽석이 태어난다. 정유재란으로 남원이 함락되면서, 최척은 옥영에게 남장을 하고 있으라고 하고 최척은 장정 서너 사람과 함께 양식도 구하고 왜적의 형세도 살펴볼 겸 산에서 내려왔다. 옥영은 왜병의 포로가 되었고 최척은 흩어진 가족을 찾아 헤매다가 명나라 장수 여공과 형제의 의를 맺고 중국으로 건너가 살게 되었는데, 자신을 매부로 삼으려는 여공의 요구를 단호하게 거절한다.
한편 일본에 잡혀간 옥영은 계속 남자로 행세하면서 자신을 아들같이 대해주는 왜인을 만나 상선을 타고 다니면서 장사일을 돕게 된다.
여공이 죽자 최척은 항주의 친구 송우와 함께 상선을 타고 여기저기로 떠돌아다니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안남에 배를 타고 갔다가, 상선을 타고 안남까지 오게 된 아내 옥영의 시를 듣게 되고 옥영임을 알게 된 최척이 그 배로 가서 만나게 된다. 이들은 중국 항주에 정착하여 둘째 아들 몽선을 낳아 기르며 십수년간 행복한 생활을 누린다.
몽선이 장성하게 되자 홍도라는 여인과 혼인을 시킨다. 홍도는 임진왜란 때 조선에 출전했다가 실종된 진위경의 딸이었다.
이듬해 호족이 침입하여 최척은 아내와 아들을 이별하고 명나라 군사로 출전하였다가 청군의 포로가 된다. 그는 포로 수용소에서 명나라의 청병으로 강홍립을 따라 조선에서 출전했다가 역시 청군의 포로가 된 맏아들 몽석을 극적으로 만나게 된다. 부자는 함께 수용소를 탈출하여 고향으로 향한다.
한편 옥영은 자살시도를 하려다가 꿈에 나온 부처님의 뜻에 따라 살기로 결심하며 최척을 만나기 위해 고국으로 돌아갈 계획을 세운다. 몽선·홍도와 더불어 천신만고 끝에 고국으로 돌아와 일가가 다시 해후하여 단란한 삶을 누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