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

 1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1
 2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2
 3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3
 4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4
 5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5
 6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6
 7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7
 8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8
 9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9
 10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근현대사] 신간회 운동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1. 신간회 운동의 배경문제

2. 신간회의 창립과 그 성격
1) 민족협동전선론과 정우회선언
2) 조선민흥회
3) 신간회운동의 성격문제

3. 사회주의자들의 신간회 운동론
1) 정우회선언과 전진회 검토문
2) 사상단체해제 찬반론
3) 양당론
4) 청산론

4. 신간회의 항일활동
1)복대표회의
2)민중대회사건

5. 지회의 설립과 활동
1)지회의 설립과 성격
2) 지회의 활동

6. 신간회의 해소문제

본문내용
2. 신간회의 창립과 그 성격

1) 민족협동전선론과 정우회선언
신간회는 1927년 1월 「민족단일당」․「민족협동전선」이라는 표어아래 조직계획이 발표되고, 2월 15일 창립을 보게 되었다. 민족주의를 표방하고 민족․사회 양주의자가 제휴한 공동전선으로서 합법적인 결사운동(결사운동)이 비타협 투쟁을 감행하는 조선 민족운동의 대표단체로 발족한 것이다.
민족협동전선론이란 1920년대 전반기 민족운동세력이 분열되어 있는 상황이 전제가 된 것으로 좌파민족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이 서로 다른 민족적 혹은 계급적 관점을 유보하고 민족해방을 위하여 협동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좌파민족주의자들이 민족협동전선에 대해 공개적인 공감을 표명한 것은 1925년 1월부터였고 사회주의계는 1923년 이후 신간회가 창립될 때까지 민족협동전선론을 논의하였으며 그에 따른 조직적 결집을 실천하였다.
조선공산당의 표면단체인 정우회(화요회, 북풍회, 무산자동맹회, 조선노동당 등의 4단체 합동단체)에서는 1926년 11월 15일 단일 정치전선 결성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정우회선언」을 발표하였다. 정우회선언을 주도한 단체는 동경유학생 단체인 일월회였으며 사회주의자들이 신간회에 참여하는 이론적 배경이었던 정우회선언은 용어나 방향전환의 틀을 복본주의(일본의 후꾸모두주의)와 산천균주의, 그리고 코민테른의 반제연합전술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정우회선언」의 내용을 보면 분파투쟁의 청산과 사상단체의 통일, 대주의 단결과 의식 각성을 위한 조직 및 교육 운동의 제기, 종래의 경제투쟁 형태로부터 정치투쟁 형태로의 전환요구, 타락하지 않은 민족주의 세력과의 적극적인 제휴 등이다.

2) 조선민흥회
신간회로 표방되는 민족협동전선은 실제로 신간회가 창립되기 이전인 1926년 7월 조선민흥회의 발기로 구현되었다. 조선민흥회는 제한된 규모의 참여자들로 이루어졌으며 창립총회를 금지 당하였으므로 구체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 목표와 조직과정에서 축적된 경험의 많은 부분이 명실상부한 민족협동전선인 신간회에 수용되었다. 조선민흥회란 서울청년회계의 사회주의자들과 조선물산장려회계의 민족주의자들이 중심이 되었고 그 외 종교계, 해외에서 귀국한 전투적 민족주의자들, 교육계 등의 인사들이 참여하였다.
후에 신간회에 참여하는 민족주의 좌파는 조선민흥회를 지지하였다. 1927년초에는 조선공산당과 조선민흥회의 별개의 조직일 수가 없을 정도였으며 조선민흥회는 1927년 2월 “무조건 신간회에 가입한다.”고 하여 신간회에 합동하였다. 그러나 조선민흥회가 신간회에 합동되었다고 하여 조선민흥회에 관여한 모든 서울청년회 회원이 조선공산당의 대 신간회정책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은 아니다. 논리상으로는 코민테른의 일련의 반제 통일전선론이 신간회 창립과 활동에 부합되는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조선 내 주체적 여건의 수용 및 지시라는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신간회 창립의 직접적 계기가 된 것은 반자치론이다. 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1923년 자치운동단체인 연정회를 조직하려다 중단한 일이 있었는데 1926년 후반 이를 다시 시도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안 민족좌파들이 거기에 대응, 신간회 창립의 표면적 작업을 주도하였다.
참고문헌
姜萬吉, 1987, 〈新幹會運動〉《한국사연구입문》, 지식산업사.
이균영, 1993, 《新幹會硏究》, 역사비평사.
1987, 〈조선민흥회와 신간회를 둘러싼 諸論義 檢討〉
《한국근대민족주의 운동사 연구》, 일조각.
1982, 〈신간회의 창립에 대하여〉, 《한국사연구》37.
이재화, 1986, 〈민족협동전선으로서의 신간회운동〉《한국근대민족해방운동사Ⅰ》.지식산업사.
宋建鎬, 1977, 〈신간회운동〉《한국근대사론Ⅱ》, 지식산업사.
망원한국사연구실, 1989, 《한국근대민중운동사》, 돌배게.
이현희, 1994, 〈신간회의 애국운동〉《한국민족운동사의 재인식》, 자작아카데미.
목준균, 1999, , 석사논문. 연세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