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

 1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1
 2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2
 3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3
 4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4
 5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5
 6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6
 7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7
 8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8
 9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9
 10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기업문화란?
1.2창업주와 기업문화
2. 현대의 기업문화
2.1. 姑 정주영 회장
2.2 “해 보기나 했어?”
2.3 현대건설의 설립
2.4 현대자동차의 설립
2.5 주베일 항만 공사
2.6 정주영 회장의 문화, 그리고 현대의 문화
3. 삼성의 기업문화
3.1 이병철
3.2 “자기 능력에 맞는 사업을 해야 한다”
3.3 도쿄구상
3.4 삼성물산공사, 그리고 제일제당
3.5 이병철 회장의 문화, 그리고 삼성의 문화
4. 정주영과 이병철, 현대와 삼성
5. 현대와 삼성의 미래
5.1 미래의 경쟁환경
5.2 현대와 삼성의 미래
6. 맺으며
본문내용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
-그것의 과거와 미래에 대하여-

1.1 기업문화란?

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DNA는 겉으로 보이지도 않으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도 없다. 하지만 DNA의 영향은 신체 모든 곳, 심지어 개인의 성격까지 규정짓는다. 우리의 이목구비 하나하나, 신체 사이즈 하나하나, 성향 하나하나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기업문화는 기업의 DNA이다. 기업문화는 쉽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며 그들의 매출액과 수익을 알 수 있지만, 그들의 로고와 비전 한 글귀를 검색할 수는 있지만, 기업문화를 알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기업의 기업문화는 그들의 전략, 전술, 성과 등 모든 기업 단면의 뒤에 숨어 그것들을 규정짓는다.
21세기를 대표하는 기업 Google을 잠시 생각해보자. Google은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검색엔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네티즌들을 모아 들여 그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놀라운 점은, Google의 핵심경쟁우위라 할 수 있는 검색엔진은 물론이거니와, 그에 더해 새롭고 놀라운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창출해내고 있다는 점이다. ‘Google Earth’라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곳을 볼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Google Street’라는 서비스를 통해 개인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곳의 거리를, 그 거리를 지나는 사람의 얼굴까지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지켜볼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Google Library’라는 서비스는 이 세상 모든 책을 디지털화해 제공하려는 원대한 계획을 담은 프로젝트이다. 그렇다. Google은 모두가 꿈꾸어 왔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려고 한다. 범인(凡人)은 생각지도 못한 서비스를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제공하려고 한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위와 같은 Google의 모든 성과는 Google의 기업문화에서 기인한다. Google의 기업문화는 ‘자유로움’이다. Google에서는 그 누구도 일을 시키지 않는다. 업무의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정해져 있지만, 그것을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든지, 어떤 방식으로 시간을 쓰든지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질책하는 상사도 없다. 누구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며 그것이 충실하게 지켜진다. 임직원 모두에게 업무시간의 20~30%를 순전히 자신의 흥미를 위한 연구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의 자유로움, 생각의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Google은 창의적이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Google은 세계 제1의 IT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