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

 1  [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1
 2  [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2
 3  [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3
 4  [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4
 5  [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5
 6  [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문학기행]작가`나혜석`조사 및 대표작`경희` 소개와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 - 연보 및 생애에 대한 소개
2. 일반적 평가
- ‘나혜석’,
- 대표작에 대한 사전적인 의의와 평가
3. 대표작 분석 및 이해
- ‘경희’ 선정 이유, 대표작의 내용 소개
- ‘경희’의 특징
- ‘경희’에 대한 평가 및 ‘나혜석’에 대한 평가
관련 사이트 소개
- ‘나혜석’ 관련 사이트 소개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목록
본문내용
2. 생애
호는 정월, 군수기정의 딸. 경기도 수원 출신이다.
1896년 4월18일 수원의 부유한 개명 관료 나기정의 5남매중 차녀로 태어났다. 서울 진명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1913년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여자미술전문학교에 입학하였다. 유학시절 1914년에 유학생 동인지 『학지광』에 「이상적 부인」이라는 최초의 글을 발표하고 근대적 여권을 주장하였다. 우리나라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일본 도쿄의 여자미술학교에서 유화를 공부한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이다.

1918년 공부를 마치고 돌아와서 서울에서는 첫 번째로 개인전시회를 열어 사람들에게 유화가 무엇인지를 알리는 데 힘썼고 초창기 「이른 아침」(早朝)과 같은 목판화로 민중의 삶을 표현했으며, 1922년부터 1932년까지 해외 여행을 떠났을 때를 빼고는 매년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입선과 특선을 한 재주 있는 화가였다.
미술 뿐만 아니라 문학에도 소질이 있던 그녀는 동경유학시절부터 여성이 각성하여 사람답게 살아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근대적인 여권신장에 관한 글을 발표했고, 1918년 '여자계'에 그렇게 살기 위해서 여성들이 살림살이를 개량하는 구체적 방법까지 담은 여러 논설들과 신여성이 주변의 낡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설득해 가는 과정을 담은 단편소설 를 발표했다. 이 작품은 뚜렷한 여성의식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동인을 구성하여 김억, 오상순, 염상섭, 김일엽과 함께 문학 활동에도 깊이 관여하였다.
1919년 3·1운동 때는 여학생들을 만세운동에 참가시키기 위해 김활란, 박인덕, 신준려, 김마리아 등과 함께 이화학당에서 비밀 회합을 가진 죄로 감옥생활을 하기도 했으며, 중국 단둥에서 외교관 부인 신분을 이용해 독립운동가들을 비밀리에 지원한 민족주의자였다. 특히 나혜석은 여성도 인간이라는 주장을 글로 썼을 뿐만 아니라 그런 주장을 생활 속에서 온몸으로 실천해 나간 진보적인 여성 해방의 사상가였다.
일본 유학시절 좋은 혼처가 나섰으니 공부를 그만 두라는 아버지에게 맞서 학비를 벌어가며 공부를 했으며, 1920년 김우영과 결혼하였으며 결혼식전 당시는 파격적으로 신문지상의 자신의 약혼식 발표를 하기도 하였으며, 결혼식 때는 예술활동을 보장한다는 약속을 남편에게 받아내었고, 화가로 3남매의 어머니로 거기다가 외교관의 아내로 어느 하나도 소홀함이 없이 잘 해내었던 능력 있는 여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