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인즈와 대공황

 1  케인즈와 대공황-1
 2  케인즈와 대공황-2
 3  케인즈와 대공황-3
 4  케인즈와 대공황-4
 5  케인즈와 대공황-5
 6  케인즈와 대공황-6
 7  케인즈와 대공황-7
 8  케인즈와 대공황-8
 9  케인즈와 대공황-9
 10  케인즈와 대공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케인즈와 대공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요약본

1. 서론

2. 본론
- 케인즈의 초창기
- 좌절의 시기, 대공황
- 케인즈의 처방
- 케인즈의 이론
․ 유효수요이론
․ 자유방임의 종언
․ 화폐론
․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
- 케인즈의 말년

3. 결론
본문내용
초창기의 케인즈

케인스는 1883년 빅토리아 왕조풍의 청교도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존경받는 경제학자였고 훗날 케임브리지대학교의 대학행정관이 되었다. 진보적 성향을 지닌 장관의 딸이었던 그의 어머니는 케임브리지대학교를 졸업한 최초의 여학생 중 한 사람이었다. 탁월한 재능을 타고난 케인스는 상류층과 중상류층의 자녀들에게 제공되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사립국민학교를 졸업한 뒤 그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립학교인 이튼 고등학교에 입학했다. 그는 다소 예민한 기질을 지니고 있었고, 운동에는 소질이 없었으나 수학과 고전문학에서는 탁월했다. 그는 클뤼니의 베르나르, 스튜어트 군주의 특성, 동방과 서방의 차이점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관한 논문들을 발표하여 여러 가지 상을 받았다. 그는 자신의 최대의 장점인 누구에게나 상냥한 성격과 학생회를 이끄는 데서 보여준 탁월한 통솔력으로 자신만만한 그의 동료들로부터 존경과 칭송을 얻었다.
1902년 케임브리지대학교에 입학한 그는 그곳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냈다.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가장 유서 깊은 칼리지 중 하나인 킹스 칼리지에서 그는 제 세상을 만난 듯 더욱 빛을 발하게 되었다. 그는 논쟁적인 연사로 성장했고 대학생들의 하원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연합학생회의 회장이 되었다. 점차 케임브리지대학교의 지도적 경제학자인 앨프레드 마셜의 영향을 받게 되면서 그의 수학적 관심은 감퇴하고 정치학과 경제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케인스는 작가와 예술가들의 중요한 모임에 참여하게 되었다. 레너드 울프와 버지니아 울프 부부, 화가인 덩컨 그랜트, 미술평론가인 클라이브 벨을 구성원으로 하는 문화계 인사의 배타적 서클인 블룸즈버리의 초창기 역사는 케임브리지대학교와 리턴 스트레이치라는 탁월한 인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케인스보다 2년 일찍 케임브리지대학교에 입학한 스트레이치는 케인스를 단지 '협회' 라고만 알려진 배타적인 사적 클럽으로 끌어들였다. 그들 중 몇몇은 케인스 자신처럼 동성연애자였는데 그들은 블룸즈버리 의 주도적인 인물들이었다. 케인스는 평생 동안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들인 이들에 대한 애정과 이들에게서 받은 영향을 소중하게 간직했다. 이 클럽의 반 빅토리아적 가치관과 보헤미안식의 인생관은 20세기 초 영국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케임브리지를 졸업하고 케인즈는 잠시 인도청에서 공무원으로 일하게 된다. 그곳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최초의 대표작을 썼는데, 그 저작은 지금까지도 제1차 세계대전 이전 인도의 금융과 통화에 대한 정통한 해설로 여겨지고 있다.
이후 1차 세계 대전의 발발은 케인즈를 다시 정부관청에 앉혀 놓는다. 전쟁이 끝나고 케인즈는 베르사유에서 열린 파리강화회의에 영국 재무성 대표로 참가한다. 그 안에서 그는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이 영국 수상 로이드조지와 프랑스 수상 클레망소의 협잡에 놀아나서 패전 독일에 보복적이고 비논리적인 배상금을 청구하는 과정을 지켜보게 된다. 케인즈는 독일에 거대한 배상금을 지불하게 할 경우 도미노처럼 일어날 비극을 예견했고, 더 이상 이를 지켜볼 수 없었던 케인즈는 재무성에 사표를 쓰고 곧바로 「평화의 경제적 규결」이라는 당대 최고로 신랄한 논설을 발표한다. 그 논설은 각국 지도자들의 우둔함을 혹독하게 비판하고 독일이 결코 청구된 배상금을 지불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많은 비판을 받았으나 기본적으로 케인즈가 이 소책자에서 주장한 배상금 문제의 중대성은 2차대전의 발발로 인해 옳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참고문헌
․ J.M. Keynes, 1933, "A Monetary Theory of Production", Collected Writings of John Maynard Keynes, Vol. 14, pp.408-411.
․ 「세계사 100장면」 박은봉 저
․ 「케인즈 화폐이론의 발전」신태곤 저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토드 부크홀츠 저
․「케인즈의 생애와 학문」정운찬 저
․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