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

 1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1
 2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2
 3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3
 4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4
 5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5
 6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6
 7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7
 8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8
 9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9
 10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10
 11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11
 12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12
 13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13
 14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14
 15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실천기술론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사례개요


Ⅱ. 정보수집


Ⅲ. 사정


Ⅳ. 개입목표


Ⅴ. 사례개입과정


Ⅵ. 종합평가


Ⅶ. 경험에 관하여
본문내용
Ⅰ. 사례개요
집안에서 매일 큰 소리가 끊이질 않지만 정작 집 밖에서는 가족들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무려 십 년이 넘게 같은 아파트에 산 이웃조차 가족의 얼굴을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는 가족에 대한 사례이다.
클라이언트의 딸을 제외한 가족은 모두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클라이언트는 거의 매일 술에 취해 있고, 폭언과 단순한 폭력을 넘어 가족들의 외출조차 철저히 막고 있으며, 가족과 이웃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 때 클라이언트는 가족들을 부양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어느 순간 자포자기 상태에 빠져버렸다. 문제는 가족을 돌볼 수 있는 클라이언트마저 희망을 버리며 집안이 완전히 최악의 상태에 빠져버렸다. 클라이언트는 장애인 가족이라는 것에 대해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가족이 장애인 가족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는 어울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오로지 굳게 잠군 집안만이 자신의 가정이 안전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Ⅱ. 정보수집
1. 의뢰과정
위 사례는 클라이언트 때문에 두렵다는 이웃들의 신고로 의뢰되었다. 클라이언트가 각목으로 여자 머리를 치는 등 폭력을 가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 이웃들에게 클라이언트는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였다. 하지만 이웃들은 클라이언트 외에 누구도 볼 수 없었고, 그 집에 사는 다른 가족들에 대해서도 모른다고 하였다. 클라이언트의 집밖으로는 불빛도 새어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 그 집에 대해 이웃들의 원성이 자자하였다. 그 이유는 바퀴벌레 때문이였다. 이웃들이 이구동성으로 지목한 바퀴벌레의 진원지는 현관문 밖까지 심한 악취가 진동하는 클라이언트의 집이였다. 항의 한번 할 수 없었던 이유는 문조차 열어주지 않아 다른 집안사람들을 만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밤이 되도록 집을 드나드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누군가를 향한 거친 폭언들이 들려왔다. 이에 이웃들의 신고내용을 참고하여 판단한 결과, 가정폭력 의심사례로 접수하고 현장조사를 통하여 가정폭력 사례로 판정한 후 개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