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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통의 의미

Ⅲ. 전통의 계승

Ⅳ. 한국전통무용(한국전통춤, 민속무용)의 의미

Ⅴ. 한국전통무용(한국전통춤, 민속무용)의 특징
1. 우리의 민속춤이 그 움직임에 있어서 매우 자연스럽고 생동감이 넘친다
2. 즉흥성이 강조된다
3. 그 움직임의 연결형태가 한 형태마다 다른 형태와 연결되는 공간 즉 어떤 불연속성이 있고 그것이 다시 힘에 의해 밀치고 이어가는 선적인 연속성을 가진다는 점이다

Ⅵ. 한국전통무용(한국전통춤, 민속무용)의 기원
1. 고구려의 무용
2. 백제의 무용
3. 신라의 무용

Ⅶ. 한국전통무용(한국전통춤, 민속무용)의 흐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전통예술은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예술은 자연을 중시하고 있는데 자연이 품고 있는 은은하고 차분한 색조를 지닌 회화와 도자기의 빛깔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한국의 예술은 불완전한 원형, 과감한 생략과 과장, 비대칭적인 입체형 등에서 해학미를 찾아볼 수 있으며 그 가운데 조화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모두 인공적인 미보다 자연의 미를 중시하고, 진솔하면서도 단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심미적 전통에서 나온 것이다.
전통음악은 정악과 민속악으로 크게 나눠진다. 정악은 궁중이나 지방관아, 그리고 민간 사랑방에서 주로 지식인들이 즐기던 음악이며 민속악은 일반백성들이 사랑하던 음악이다. 민속악에는 전문음악인이 놀이판을 벌여 부르거나 연주하던 판소리, 잡가, 산조, 시나위와 일반 백성들이 생활현장에서 부르거나 연주하던 민요, 농악 등이 있다.
전통음악의 멋은 죄고 푸는 긴장과 이완의 조화에 있다.
회화의 특색은 우리민족 특유의 색채와 진솔함을 갖춘 자연주의로서 중국회화를 우리 취향에 맞게 선별적으로 도입하고 민족고유의 기질과 표현법을 자연스럽게 조화시켜 독자적으로 발전시켜 온 것 이다. 전통회화는 대개 산수화,영모화조화,사군자,인물화,풍속화,민화 그리고 탱화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크게 선비나 사대부계층이 여가와 취미로 그린 문인화와 직업화가들이 그린 풍속화로 양분된다.
조각은 한반도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크나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실생활에서 주로 이용되었던 장신구와 도자기 등도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특히 고려시대의 청자는 우아하고 뛰어난 조형미를 지니며 조선시대의 분청사기, 백자 등은 소박한 멋과 백색을 추구하는 우리 민족의 특성을 나타내어 후손인 우리들뿐만 아니라 세계인들도 그 독특한 아름다움에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민속극은 가면극과 인형극이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가면극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희자가 탈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 다른 인물이나 동물로 분장하여
참고문헌
◉ 김매자, 한국 무용
◉ 성기숙(1998), 전통의 변용과 춤 창조, 춤평론집, 현대미학사
◉ 신의식(1999), 민속 무용의 이론과 실제, 금광
◉ 임재해, 한국의 민족예술, 문학과 지성사
◉ 임혜자 외 저, 다함께 즐기는 민속무용
◉ 조대형 사진, 김매자 편저, 유연함과 우아함, 자연스러움과 묘미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우리 춤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한국의 춤, 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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