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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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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성격
Ⅲ.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종류
1. 승무
2. 살풀이춤
3. 한량무
4. 입춤
5. 태평무
Ⅳ.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기본용어
1. 알아두어야 할 점
2. 알아두어야 할 용어
3. 특수 명칭의 호
1) 언어 두법
2) 예법
3) 사위법
Ⅴ.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공연현황
1. 한국 전통춤 부문
2. 한국 창작춤 부문
Ⅵ.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과 무용가 최승희
1. 최승희의 무용관
2. 최승희에 대한 재평가
Ⅶ.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과 서양무용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다면, 우리의 춤은 노동과 예술의 근원적인 일치라는 세계 보편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일이나 굿, 놀이, 연극을 하나의 총체적인 것으로 모으는 연결의 고리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흩어져 있는 인간의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정신적 기조는 땅에 대한 집착으로 하늘을 우러러보는 가운데서 찾아볼 수 있다. 상고시대의 `산신제`나 `성주풀이`라는 전통적 제사들에서 땅에 대한 집착과 씨족에 대한 보존 의식이 컸음을 알 수 있고, 또한 하늘이니 해니 하는 것을 천(天)이라 하면서 통치자를 하늘이라 믿게 하였다. 한국의 무용은 이러한 정신적 기조에서 자라온 것이다. 흥을 담은 광대, 사당패, 기녀들의 춤에서 우아와 장중의 멋을 지닌 궁중 무용에 이르기까지 땅에 굳건한 뿌리를 두고 땅을 다진 뒤에 점차 하늘로 비상해 가는 것으로 우리 춤은 하늘을 지향한다.
우리 춤이 지닌 아름다움의 원천이 아름다움의 원천이 되는 기초 원리는 버선발의 사뿐한 디딤새에서부터 시작되며, 춤출 때의 감정은 땅바닥에서 헤매는 한 인간이 아니라 하늘 높이 날고 있는 학이나 백조의 세계를 생각하게 된다. 특히 여성 춤을 보면 긴 치마 속에 발이 깊이 감춰지는데 이것은 발과 땅의 밀착이 아니라 오히려 발을 무시한 천성의 형태, 발
참고문헌
김효분 편저 : 한국전통춤의 흐름, 현대미학사
김매자(1995) : 한국무용사, 삼신각
김매자 지음(1995) : 한국무용사
성기숙(2001) : 한국무용학 연구의 지평, 현대미학사
오승지 : 한국춤의 실체, 도인
오화진 편저(1987) : 무용문화사, 금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