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민족 문학론

 1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민족 문학론-1
 2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민족 문학론-2
 3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민족 문학론-3
 4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민족 문학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민족 문학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서론
본론
1. 70년대의 속성과 민족문학론
2. 민족문학론과 방법으로서의 리얼리즘
3. 민족문학론의 관점과 제3세계문학론
4. 민족문학과 민중론의 전환
5. 민족문학론의 쇠퇴
결론

본문내용
본론

1. 70년대의 속성과 민족문학론
70년대의 사회상황은 우리 사회 문화의 영역에서 두 가지의 상반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그 하나는 급격한 소비문화의 증대 현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음을 들 수 있다. 공업화 정책에 따른 농촌의 피폐와 농촌 인구의 대도시 집중 현상, 도시 중산층의 형성과 물질주의적 형태, 여흥과 오락을 추구하는 상업주의적 문화의 등장 등이 70년대 산업화 과정의 산물로 지적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변동을 의 이론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사회학자들이 등장하면서 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전개되기도 했다.
이와는 반대로 또 다른 하나의 측면에서 민족적 자기 각성이 서서히 자리 잡게 된다. 심화되고 있는 사회계층간의 갈등을 극복하고, 훼손되어 가는 민족적 동질성의 회복을 요구하며 진정한 민족의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노력이 폭넓게 문화의 민족주의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였던 것이다. 70년대 이후 문학의 민족주의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였던 것이다. 70년대 이후 문학의 영역에서 최대의 논제로 문제시되어 온 에 대한 논의가 바로 이러한 사회적 경향과 대응되는 것임은 물론이다.
염무웅, 백낙청, 신경림, 임헌영 등에 적극화되기 시작한 민족문학론은 김현, 이형기, 천이두, 김주연 등의 소극적인 견해를 수렴하면서 자체의 논리를 정비하게 된다. 민족문학론의 기본적인 골격은 백낙청이 1966년에 쓴 그의 첫 장편평론 『새로운 창작과 비평의 자세』와 1969년에 쓴 『시민문학론』에서 발원되었다.
백낙청은 『새로운 창작과 비평의 자세』에서 이전의 순수, 참여 논쟁을 조악한 관념과 소재주의의 결과라고 비판하면서 당대 문학인들에게 예술 활동의 자율성에 대한 폭넓은 긍정과 문학의 역사적, 사회적 기능의 본원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한 새로운 문학적 실천의 길로 나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자유언론투쟁, 강건한 저항적 자세가 전제된 대중에의 접근, 통일지향의 자세 등을 촉구했다. 백낙청은 민족문학의 개념을 철저히 역사적인 성격의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민족문학의 주체가 되는 민족이 있고, 그 민족의 온갖 문학 활동 가운데에서 그 민족의 주체적 생존과 인간적 발전을 위해 요구되는 문학을 민족문학이라고 범주화함으로써, 민족문학의 개념을 고수하도로 요구하고 있는 구체적인 민족적 현실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민족문학의 역사적 실체는 식민지 체험 속에서 성장한 반봉건, 반식민지의 민중적 의식의 문학적 표출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전통 위에서 우리의 민족문학은 민중적 의식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민족 생존권의 수호와 함께 민중의 각성된 인식과 실천을 이끌어갈 수 있는 특유의 능동성을 지니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민족문학 논쟁사 연구』 김용락
『한국 민족문학론 연구』 권영민
『민중문학론』 성민엽
『한국현대문학 비평사』김영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