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

 1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1
 2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2
 3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3
 4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4
 5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5
 6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6
 7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7
 8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8
 9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9
 10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10
 11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11
 12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0.07.30
  • 12페이지 / hwp
  • 1,400원
  • 42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이비드 매클릴런의 `마르크스` 요약 및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생애

1) 초기

2) 파리와 브뤼셀

3) 혁명의 해

4) 런던 망명

5) 마지막 십 년


2. 사상

1) 초기 저작

2) 역사

3) 경제

4) 정치

4. 마르크스가 후대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1. 생애
1) 초기
마르크스는 《공산당 선언》에서 “계급투쟁의 결정적인 때가 다가오면 계몽된 부르주아 지식인 계층이 프롤레타리아의 대의에 공감하여 그들의 운동에 참여한다.”고 하였다. 이 말은 바로 그 자신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18년 프로이센의 라인 주 트리어시의 풍족한 중산층 가정 출신이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는 1835년 열일곱의 나이로 본 대학에 진학하여 법학부에 등록했다. 그는 당시 본을 지배하고 있던 낭만주의에 깊이 빠져 있었으며, 마르크스의 아버지는 장남이 본에서 자신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1836년에 마르크스를 훨씬 더 크고 학구적인 베를린 대학으로 보냈다. 그는 낭만주의를 버리고 당시 베를린에서 유행하던 헤겔주의로 나아갔다. 곧바로 마르크스는 정규 학업을 포기하고 박사 논문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마르크스는 급진적인 청년 헤겔주의 지식인들과 자주 어울렸다.
1842년에 마르크스는 라인신문에 기고를 하기 시작했고 편집자가 되었다. 신문의 판매 부수는 껑충 뛰었으나 검열 당국과의 충돌이 잦아지더니 결국 1843년 3월에 폐간당하고 말았다. 라인 신문이 폐간된 것은 마르크스가 모젤 지방의 포도 재배업자들이 겪는 비참한 궁핍상을 폭로한 기사를 실었기 때문이었는데 이것은 나중에 엥겔스가 말했듯이 마르크스가 “순수한 정치에서 경제 관계로 그리고 사회주의로” 옮아가고 있음을 보여 주는 글이었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무엇보다도 헤겔의 정치 철학을 다시 연구할 필요를 느끼고 있었다. 《헤겔 법철학 비판 머리말》이라는 제목의 미출간 원고에서 마르크스는 헤겔이 당대 독일 정치를 관념론적으로 정당화한 것을 분명하게 거부했다.

2) 파리와 브뤼셀
마르크스는 1843년 10월 수많은 사회주의 분파의 온실인 파리에 도착했다. 마르크스는 노동자 조합들 과 파리의 일반적인 정치적 분위기를 접하면서 빠른 변화를 겪게 되었고, 공산주의적인 경향이 점점 강해지게 되었다. 여름이 끝날 무렵 마르크스는 법, 도덕, 정치 등을 다룰 일련의 논문을 쓸 계획을 품고 우선 정치경제학에 대한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이 메모들은 《1884년 경제학-철학 수고》 또는 《파리 수고》로 알려지게 되었는데, 여기에는 영국 경제학자들의 글의 발췌문, 현재의 소외된 사회에 대한 대안으로서 인본주의적 공산주의에 대한 묘사, 헤겔 철학 비판 등이 들어 있다.
9월에는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 사이에 평생에 걸친 우정과 협력 관계가 탄생했다. 엥겔스는 독일 라인 지방의 방직업자의 아들로서 그의 아버지는 영국 맨체스터에 지사를 가지고 있었고 엥겔스는 거기서 일을 하고 있었다. 마르크스는 엥겔스를 통해 자본주의의 작용 원리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게 되었고 그에게서 경제적인 지원을 얻었으며 그와 평생을 통하여 견고한 우정을 유지하게 되었다. 두 친구는 바우어를 비롯한 청년 헤겔주의자들 이전에 동료였던 사람들을 공격하는 《신성가족》을 함께 쓰기로 결정했다. 이 풍자적인 제목이 붙은 책을 완성한 직후 마르크스는 체제 전복을 꾀하는 저널리즘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파리에서 추방당했다.
마르크스는 이후 3년간 브뤼셀에 살았다. 1845년의 마지막 석 달 동안 두 친구는 《독일 이데올로기》를 쓰는 데 몰두했다. 마르크스는 런던에 있는 동안 독일 이민 장인들의 반비밀 조직인 ‘의인 동맹’ 지도자들을 만났다. 1847년 런던에서 열린 두 번의 긴 회의 동안 동맹(나중에 ‘공산주의자 동맹’ 으로 이름을 바꾸었다)은 마르크스의 생각들을 원칙으로 받아들였으며 마르크스는 그 원칙들을 《공산당 선언》을 통해 표명하는 일을 위임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