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국적기업 레포트

 1  초국적기업 레포트-1
 2  초국적기업 레포트-2
 3  초국적기업 레포트-3
 4  초국적기업 레포트-4
 5  초국적기업 레포트-5
 6  초국적기업 레포트-6
 7  초국적기업 레포트-7
 8  초국적기업 레포트-8
 9  초국적기업 레포트-9
 10  초국적기업 레포트-10
 11  초국적기업 레포트-11
 12  초국적기업 레포트-12
 13  초국적기업 레포트-13
 14  초국적기업 레포트-14
 15  초국적기업 레포트-15
 16  초국적기업 레포트-16
 17  초국적기업 레포트-17
 18  초국적기업 레포트-18
 19  초국적기업 레포트-19
 20  초국적기업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국적기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국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2. 노동 착취 할 수밖에 없는 이유

3. 노동의 일상화 (후진국 중심)

4. 초국적 기업에 대항

5. 초국적 기업- 네슬레
1> 네슬레 기업 소개
2> 네슬레의 두 얼굴
3> 사례소개: (초콜릿, 커피, 분유)
4> 불매운동(책, 신문기사)

6. 여러 초국적 기업들에 대하여

7. 초국적 기업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국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일상에서 ‘다국적’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다. ‘다국적’이라는 표현에는 대체로 두 가지 의미가 담겨 있다. 첫째로 국적이 다양하다는 의미다. 미국, 영국, 동일, 싱가포르, 방글라데시 등 여러 나라의 국적이 섞여 있는 경우에 우리는 ‘다국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두 번째는 ‘국적은 하나인데 여러 나라에서 활동 한다’는 의미이다.
‘다국적’ 이라는 표현의 이런 두 가지 의미를 고려하면, 다국적 기업도 마찬가지로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여러 나라가 하나의 기업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경우(소유권을 여러 나라가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두 번째는 우리가 보다 익숙하게 알고 있는 형태로, 국적은 하나인데 여러 나라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 좀더 엄밀하게 말해 ‘둘 이상의 나라에서 생산 활동을 할 목적으로 해외 자회사를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기업’을 가리킨다. 우리가 다국적 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는 일반적으로 후자를 가리킨다.
다국적 기업이라는 용어와 이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먼저 다국적 기업이라는 용어의 혼란에 대해 생각해보자. ‘다국적기업’이라는 용어는 국적이 여럿이라는 오해를 부를 수 있다. 다국적 기업은 ‘둘 이상의 나라에서 생산 활동을 하는 기업’이라고 이해될 수도 있지만 ‘두 나라 이상의 국적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이해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단어를 창조해냈다. 대표적인 예가 1978년 초국적 기업센터가 그 동안 다국적 기업이라고 불리던 것을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s)’이라는 말로 지칭한 것이다. ‘초국적’이라는 말은 원래 ‘한 국가의 관심 등을 초월하여’라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국적이 여럿이라는 오해를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초국적 기업이라는 용어는 국적이 여럿이라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일 뿐 정의는 다국적 기업과 동일하다.


2. 노동을 착취할 수밖에 없는 이유

초국적 기업을 정의 내리기 위해서 자본의 개념에서 출발해보자. 자본주의는 상품 생산 사회다. 모든 생산물이 상품으로 팔리는 사회에서 자본가는 공장을 세우고 기계와 원료를 구입하고 노동자를 고용해서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해야만 한다. 중요한 사실은 자본가에게 화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화폐를 가진 자본가는 공장 부지를 임대하고, 기계와 도구를 구입하고 원단을 사야 한다. 또, 이러한 수단을 가지고 일을 잘할 수 있는 노동자를 고용해야 한다. 이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자본가는 생산과정을 통해 바지를 생산한다. 생산과정 중 다양한 노동이 분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다 만들어진 제품은 상품으로 유통되고 판매되어야 한다. 상품이 제대로 판매되었다면 자본가는 자신의 손에 화폐를 돌려받을 수 있다.
그런데 최초의 자본가가 투자한 화폐는 자본의 순환이 끝나고 난 후에 더 많은 화폐로 돌아와야 한다. 자본가는 이윤(잉여 가치)를 내야만 공장을 계속 운영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세계화 시대 초국적기업의 실체. 장시복 저. 책세상. 2004
나쁜기업. 한스 바이저 저. 손주희 역. 프로메테우스. 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