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중국판 전설의 고향 `요재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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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 중국판 전설의 고향 `요재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소설의 배경
2.《요재지이(聊齋志異)》에 대해
3.《요재지이(聊齋志異)》 작품보기
4.《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에 대해
5.《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 작품보기
6.《요재지이(聊齋志異)》,《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의 비교
7.《요재지이(聊齋志異)》,《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의 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1. 소설의 배경

① 소설의 발전과정과 특징

송대 이전의 중국 소설은 기본적으로 모두 문언 단편소설이다. 송 이후, 문언소설의 양육과 기타 요인의 작용 아래 백화소설이 갑자기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해 매우 빠르게 문언 소설의 자리를 빼앗고 고대 소설의 주요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백화소설의 근원의 하나로서의 문언소설은 결코 그 맥이 끊어지지 않았고, 한편으로는 백화소설에 계속적으로 일정한 영향을 제공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여전히 그 독특한 정신 풍모와 강대한 생명력으로 고대 소설 영역 내에 자신의 세계를 간직한 채 조금의 허약함도 없이 중국 고대소설의 흐름을 따라 최후의 노정을 완주하였다.
당 이전의 문언소설은 통상 ‘고소설’이라 불리 우는데, 그 전형적 특징은 형식이 짧고 내용이 자질구레하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거칠고 진부한 줄거리’의 ‘잔총소어(殘䕺小語)’로서, 견문을 잡기 형식으로 쓴 필기체 소설에 속한다. 고소설엔 주로 지인소설과 지괴소설 두 종류가 포함되는데, 지인소설은 인물의 자질구레한 소문이나 일사(逸事)를 기록한 것이고, 지괴소설은 신귀(神鬼)의 괴이한 고사 및 사람의 기이한 행동․환상적 꿈 등이 주요 내용이다. 소설의 원시 형태로서 이들은 다 같이 일정한 소설적 요소와 예술적 가치를 갖추고 있으나 소설 발전의 역사 각도에서 보자면 이 두 종류 소설의 지위와 작용은 서로 다르다.
당 전기의 흥기는 중국 고대 단편소설의 성숙을 나타내 준다. 전기는 체제에 있어서 단편소설이라는 체재 특징을 더욱 갖추고 있다. 우선, 전기의 편폭은 대개 1000자 내지 3000자 정도로서 고소설의 ‘잔총소어’모습을 변화시키면서 작품 줄거리 내용의 전개 및 예술표현의 풍부함을 위해 조건을 제공하였던 바, 이로써 문언 단편소설의 기본적 규모가 확립되었다. 다음으로, 우수한 전기 작품은 모두 인물 전기(傳記)로서 인물에 대한 기술이 그 중심인데, 이로 인해 고소설은 이문(異聞)기록 위주에서 인물형상을 위주로 하는 궤도로 그 방향을 바꾸었다. 짜임새에 있어서 당 전기는 항상 주인공의 운명을 실마리로 삼아 단선으로 발전해가며 줄거리를 전개하는데, 원인과 결말의 처리를 분명히 하며 마지막에 의론을 덧붙이게 된다. 이러한 구성 형식은 이후 문언 단편소설의 기본 틀이 되었다. 어체에서 보면 당 전기는 주로 산문체를 사용하였으나 간혹 변문체와 운문도 사용하여 이를 통해 사물과 인물을 그려내며 마음을 토로하고 감정을 풀어냈다. 이렇듯 여러 종류 어체의 종합적 운용은 당 전기가 인물형상을 창조하는 데 풍부한 수단을 제공했고, 후세소설(백화소설을 포함하여)에 나타나는 여러 종류 문체와 어체가 한 곳에 집중되는 특징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요컨대, 당 전기의 형성은 문언 소설 체제의 정형화를 말해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중국소설사의 이해, 한국중국소설학회 편 - 학고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