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간 고사

 1  중국 민간 고사-1
 2  중국 민간 고사-2
 3  중국 민간 고사-3
 4  중국 민간 고사-4
 5  중국 민간 고사-5
 6  중국 민간 고사-6
 7  중국 민간 고사-7
 8  중국 민간 고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민간 고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민간고사란 한국에서 말하는 설화를 뜻한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민간고사로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설화로 이야기된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의(共同心意)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설화의 특징으로는 구전성, 산문성, 서사성, 보편성이 있다. 현재 한, 중, 일 설화를 비교하는 연구가 활발하며 중국조선족구전설화에 대한 자료가 많다.
2.중국설화의 유형
조일문, 건국대학교 출판부에 따르면 중국설화는 현재 동물설화, 생활고사, 환상고사, 소화로 나뉘어 진다.
3. 중국4대설화
중국의 4대 설화는 ‘우랑직녀(牛郞織女)’, ‘맹강녀(孟姜女)’, ‘백사전(白蛇傳)’, ‘양축(梁祝 ; 양산백과 축영대)’ 이다. 이 설화 모두가 사랑이야기라는 것이 특징이다.
- 우랑직녀(牛郞織女)
중국의 우랑직녀와 한국의 견우와 직녀를 비교해 보았을 때 뚜렷하게 나타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우랑직녀는 중앙아시아 또는 동북아시아의 북방 지역에 공통된 설화로 추정된다. 한국, 중국, 일본에 같은 내용의 설화가 전해지고 있으며 칠월칠석을 지내는 것도 동일하다. 중국의 우랑과 직녀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견우직녀’ 이야기에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가 결합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지만 중국에서는 이라고 부른다. 일본에서는 양력으로 타나바타(七夕)을 지내고, 일본의 전설에서는 눈물을 흘리지 않는 것이 다른 점이다.
고대 서적의 기록에는 민간에서는 직녀가 총명하고 아름다우며 다재다능하다고 여기고 있어 7월 7일 저녁에 직녀성을 향해 지혜를 달라고 간절히 기원하면 어리석음이 없어지고 눈치가 빨라지며 손재주가 좋아질 수 있다고 전해져 이날은 여자들이 마당에 모여 새 옷을 입고 우랑성(牛星)과 직녀성(女星)을 바라보며 절을 하며 상을 펼쳐 과일과 건과 등을 차려놓고 바늘에 실을 꿰며 색실을 잇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중국 문헌속에 우랑직녀이야기는 자주 등장한다. 시경 소아小雅편 소민지십小旻之什 대동大東이라는 시에 나온다. 이외에도 <칠석가七夕歌> 명明나라 풍응경馮應京이 지은 월령광의 등에 등장한다.
현재 중국의 드라마로 제작될만큼 중국사람들에게 친근한 고사이다.
-맹강녀(孟姜女)
참고문헌
5.참고문헌
조일문 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최인학 저, 민속원
6. 소감
중국민간고사는 자료가 많이 존재하지 않아 거의 의 틀을 빌렸다. 작은 이야기서와 크게 다루고 있는 중국4대설화와 4대미인을 중심으로 중국민간고사에 대해 정리하였다. 처음에 중국민간고사가 중국설화와 같은 것인지를 알지 못해 이것을 알기까지도 몇일이 걸렸던 것이 기억난다. 중국민간고사에 대한 자료는 인터넷보다 서적이나 논문에 많았다. 4대 미인이야기는 많이 알고 있지만 4대설화는 우랑직녀를 제외하고는 처음 들어보았다. 그래서 이야기도 보고 동영상도 보았는데 기본 틀이 어디에서나 똑같다는 사실이 신기했다. 또한 양축에서는 우리나라 드라마인 커피프린스의 스토리가 보이기도 하였고 우랑직녀에서는 선녀와 나무꾼, 견우와 직녀 이야기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설화가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밀접하게 연관되어 여러 틀을 공유한다는 것을 알게 됬다. 발표나 보고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책에서는 우렁각시 이야기를 가장 크게 다루고 있었다. 양축도 조선시대에 우리나라로 넘어와 소개된 것을 보고 우리나라 설화를 알더라도 중국, 일본에 걸쳐 다른 나라들의 설화와 비교해보고 유래, 공통점, 차이점을 분석해보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처음엔 이야기로 쉬운 주제라고 생각했지만 과제를 하면 할수록 어렵고 깊은 주제라는 것을 알게 됐다. 또한 조사를 하면서 설화도 4대설화, 미인도 4대미인, 4대기서 이런식으로 4개씩 또는 짝지어서 묶어놓는 것이 짝수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특성때문인지 아니면 우연히 이렇게 묶이게 된 건지 궁금하게 되었다. 또한 중국의 설화를 중국의 경극, 또한 드라마, 영화 등 희극으로 많이 각색하는 것이 요즘 한국에서 예전 이야기를 드라마나 영화로 만드는 것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 관심이 가져졌다. 시간이 나면 조사중에 보았던 양축 영화나 백사대전 등 여러 영상을 접해보고 싶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