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

 1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1
 2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2
 3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3
 4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4
 5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5
 6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6
 7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과인간]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소개

2. 기업 구조

3. 의사결정과정

4. 사례

Ⅲ. 결론

Ⅳ.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매순간 선택의 갈림길에 놓여진다. 개인의 하루를 예로 들며, 아침 식사의 종류를 결정할 때, 직장으로의 출근방식을 결정할 때, 하루일과의 결정, 퇴근 후 여가시간의 선택, TV채널의 선택, 그리고 취침시간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계속되는 선택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선택, 주식시장에서의 투자종목의 결정 등 보다 의식적인 판단과 결단을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어쩌면 우리 인간의 삶은 판단, 선택, 결정, 그리고 결심의 연속이라고 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이상과 현실, 간편함과 복잡함, 최선과 적합 그리고 독단과 합의 등과 같은 양극의 가치관 사이에서 오늘도 조직인들은 판단하고, 선택하고, 결단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의사결정이란 사회과학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예술에 가깝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간은 매일의 생활에서 부단히 의사결정(decision-making)과 문제해결(problem-solving)의 상황에 직면한다. 조직행동론 측면에서 보면 조직내의 종업원과 경영자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이 곧 조직의 운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조직의 성패와도 직접 관련이 있다.
의사결정이라 함은 특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일정한 행동코스를 선택하는 과정을 말한다. 문제의 발견에서부터 그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및 그 집행에 이르기까지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문제해결과정으로 본다. 즉 현재의 상태를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로 전환시키기 위한 처방책을 마련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기업에서의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본 보고서는 현재 일본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룬 독대 떡볶이라는 기업을 대상으로 의사결정의 과정을 분석하고 의사결정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의사결정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