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

 1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1
 2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2
 3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3
 4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4
 5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5
 6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6
 7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7
 8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8
 9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9
 10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10
 11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11
 12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12
 13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13
 14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14
 15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지역 학습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왜 지역 학습네트워크인가?

II. 지역 학습네트워크의 가능성

1. 학습공동체로서의 지역 만들기

2. 지역 학습네트워크의 교환 가능한 교육자원

3. 학습네트워크 성공을 위한 원칙

III. 학습네트워크의 절차

1. 평생교육 네트워킹을 위한 준비 단계

2.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구축과 유지

3. 평생교육 네트워크 형성의 장애 요인

IV. 평생교육 실천가의 행동 지침

V. 윈-윈 게임을 하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I. 왜 지역 학습네트워크인가?

최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UNESCO와 OECD 등의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중앙 부처는 물론이고 지방 정부 차원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1999년 평생교육법의 개정과 함께 평생교육을 국민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핵심 정책 방향으로 삼고 다양한 시책을 내놓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를 비롯한 보건복지부, 문화관광부, 노동부 등의 중앙 부처들이 “국민의 학습권” 내지는 “복지 수준 향상”, “문화 향수권 신장”, “직업능력 개발” 등과 같이 각기 내세우는 목적은 다르지만, 결국은 국민의 평생학습 관련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지방 정부 차원에서도 지역문화 및 주민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평생교육 관련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정부의 공적 책무로서 평생교육 지원은 분명히 필요하지만, 국가는 국가 체제를 선전․교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주민들에게 선심성 행정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한편, 1980년대 말부터 활발하게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NGO)들은 운동의 장이 지역사회(community)임을 고려할 때 지역사회에서의 시민 토론과 학습의 기능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 시민사회단체는 시민운동의 도구적 차원에서 평생교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또한 이와 함께 최근에 두각을 보이고 있는 부문이 “교육산업” 영역이다. 이는 대학의 평생교육원을 비롯하여 문화센터, 학원 등의 다양한 민간 주체에 의해 있는 확장되고 있는 교육 비즈니스 영역을 말한다. 이 교육산업 부문에서는 평생교육 개념을 가지고 학습 소비자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자본의 논리가 항상 작용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도수(1994). 「평생교육」. 서울 : 양서원.
박상대(2000). “지역사회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사례-광명시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지역사회 평생교육 네트워크 구축 방안」. 제1차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관계자 워크숖 자료집.
안양․군포평생교육을 위한 시민모임(2000. 2).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시민토론회」. 미간행자료.
양병찬(1998). “지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대학의 역할.” 한국사회교육학회. 「사회교육학연구」 제4권 제2호. pp. 179-203.
______(1999). “평생학습도시에서 지역사회교육기관과 학교의 역할.” 광명시 평생학습센타. 「평생학습도시건설을 위한 평생학습시스템 구축」.
양병찬․이희수․김득영(2001). 「군포시 평생학습도시 건설 계획」. 군포시 평생학습 프로그램개발 용역 보고서.
양애경(1998). “지역사회 여성을 위한 구민회관 활용 방안 연구 : 사회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보고서.
유네스코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1997). 김용주 외 역.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 서울 : 오름.
푸른부천21 평생학습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2001. 11). 「부천시 평생학습지원센터설치를 위한 공청회」. 미간행 자료.
한숭희(2001).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 평생교육론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