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금융론] 새뮤얼슨(Paul A. Samuelson)

 1  [화폐금융론] 새뮤얼슨(Paul A. Samuelson)-1
 2  [화폐금융론] 새뮤얼슨(Paul A. Samuelson)-2
 3  [화폐금융론] 새뮤얼슨(Paul A. Samuelson)-3
 4  [화폐금융론] 새뮤얼슨(Paul A. Samuelson)-4
 5  [화폐금융론] 새뮤얼슨(Paul A. Samuelson)-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폐금융론] 새뮤얼슨(Paul A. Samuels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Paul A. Samuelson의 생애
Paul A. Samuelson의 업적
Paul A. Samuelson이 화폐금융론에 미친 영향

종합 및 결론
본문내용
Paul A. Samuelson의 생애
--
Paul Anthony Samuelson 은 1915년 5월 15일에 태어나 2009년 12월 13일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인디애나 게리에서 태어났고, 유태인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1923년 미국 시카고로 이주하여, 시카고 대학에서 공부했고, 1941년에는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땄습니다. 1947년 MIT에서 교수가 되었고 최근까지 석좌교수로 활동했습니다. 그의 스승으로는 조지프 슘페터, 바실리 레온티에프, 앨빈 한센 등이 있습니다. 미국 신고전파 경제학자로 그의 1947년 책 경제 분석의 기초에서 다룬 비교 정태 분석에 대한 일반적인 서술을 비롯 경제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여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뮤얼슨은 1947년에 존 베이츠 클라크 메달 2년에 한 번씩 수여되는 존 베이츠 클라크 메달은 미국 경제학회에 의해 "경제학 사상과 지식에 명백한 기여를 했다고 간주되는 40세 미만의 미국 경제학자" 에게 수여된다. 이 상은 미국의 신고전학파 경제학자인 존 베이츠 클라크(1847-1938)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고, 노벨 경제학상과 함께 경제학 분야에서 가장 영광으로 여겨지는 두 개의 상 중 하나이다. 메달 수여자의 40%는 평균적으로 22년 후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을 수여했고, 1970년 역사상 두 번째로 수여된 노벨 경제학상을 단독으로 수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제자 로런스 클라인(1980년), 조지 애컬로프와 조지프 스티글리츠(이상 2001년), 폴 크루그먼(2008년) 등 4명도 노벨상을 수상했습니다. 1948년에 집필한 『경제학Economics』은 19판까지 발간됐고, 가장 인기 있는 대학교재 중 하나로 30여 년간 27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400만부 이상 팔린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Paul A. Samuelson의 업적
그는 신고전파와 케인즈 학파의 이론을 종합하여 '신고전파 종합이론' 이라는 학문체계를 완성했습니다. 신고전파 종합이론은 완전 고용을 위해서는 케인즈의 이론대로 적절히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완전 고용이 이뤄지면 시장 메커니즘에 맡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계 경제학파는 여럿이 있지만 그 중 대표적으로 대립되는 두 학파를 꼽자면 시카고 학파와 케인즈 학파를 꼽습니다. 시카고 학파의 특성은 자유방임주의로 표현되는데, 그는 시카고 대학을 다니면서도 그와 대립되는 - 정부의 기능을 중요시한 케인즈 이론에 심취하였습니다. 또한 1차 대전과 대공황에 대한 경험도 있었기 때문에 고전학파와 케인즈 학파를 아우르는 '현대 경제학의 아버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뮤얼슨은 경제학 전반에 걸쳐 활발한 연구 활동을 했기 때문에 '현대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립니다. 그런 그의 업적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나열해보면, 미시경제학 분야에서는 현시선호이론의 창시자이고, '상응의 원칙correspondence principle'을 통해 비교정태분석과 동태적 분석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