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초반 한국 게임산업 시장의 변화 -패키지게임의 시대에서 온라인게임 시대로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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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0년대 초반 한국 게임산업 시장의 변화 -패키지게임의 시대에서 온라인게임 시대로의 전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2. 연구방향

Ⅱ. 본론
1. 패키지게임과 온라인게임의 정의 및 특징 분석
1) 패키지게임의 정의와 장, 단점
(1) 패키지게임의 정의
(2) 패키지게임의 장, 단점
2) 온라인게임의 정의와 장, 단점
(1) 온라인게임의 정의
(2) 온라인게임의 장, 단점

2. 패키지게임의 등장
1) 패키지게임의 등장 배경
2) 패키지게임의 사례
(1) 창세기전 2
(2) 화이트데이

3. 온라인게임의 등장
1) 온라인게임의 등장 배경
2) 온라인게임의 사례
(1) 바람의 나라
(2) 메이플스토리

4. 게임시장 트렌드 변화 분석
1) 패키지게임의 한계
(1) 싱글 플레잉(Single Playing)
(2) 불법 복제
(3) 획일적인 게임 플레잉(Game Playing) 방식
2) 온라인게임의 장점
(1) 멀티 플레이 시스템
(2) 게임의 초기 접근성 향상
(3) 게임 플레이 요소의 다양성

5. 게임시장의 트렌드 변화가 한국 사회에서 갖는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주제 선정 동기
90년대 중반 즈음하여 대한민국 일반 가정에 보편적으로 컴퓨터가 보급되었다. 당시 컴퓨터로 할 수 있었던 일은 워드프로세서를 통한 문서 작성과 CD를 넣어 플레이하는 패키지게임이었다. 패키지게임은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 게임 산업을 대표하였다. 백화점이나 마트에 수 백 가지의 소프트가 진열될 정도로 패키지게임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에 각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자 네트워크 연결망이 구축되어 이 들을 타깃으로 하는 온라인게임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CD-ROM 에 CD를 넣어 혼자 플레이하는 패키지게임과는 달리 상호 소통이 가능했던 온라인게임은 점차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고, 이제는 일반적인 컴퓨터 게임을 패키지게임이 아닌 온라인게임으로 여기는 것을 당연시하게 되었다. 현 IT시대에 게임 산업은 우리나라의 주요한 경쟁 부분이다. 본 리포트의 목적은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패키지게임 산업이 쇠퇴한 이유와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나타난 온라인게임이 끊임없이 인기를 얻는 추세를 파악하고 이 현상이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함이다.

2. 연구 방향
우리는 먼저 패키지게임과 온라인게임 각각의 정보를 수집하여 패키지게임의 정의, 성공사례, 쇠퇴원인을 알아내고 온라인게임의 정의, 성공사례, 성공원인을 분석할 것이다. 전문 게임칼럼사이트 혹은 주제와 관련된 서적 등 신뢰가 있는 매체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 현 게임시장 트렌드 분석을 위해 온라인게임 기업 중 초기시절부터 현재까지 건재하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기업의 사례와 앞으로의 트렌드 변화가 한국 사회에 끼칠 영향까지 조사한다.


참고문헌
패키지게임의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PC_%EA%B2%8C%EC%9E%84

온라인게임의 정의, http://100.naver.com/100.nhn?docid=769997

온라인게임의 장, 단점,
http://www.yt.thisisgame.com/board/view.php?category=203&id=20290

패키지게임의 사례, 창세기전 2
http : //cafe.naver.com/fl3/2798 ,http://allucinator.tistory.com/85

패키지게임의 사례, 화이트데이
http://game.chosun.com/site/data/html_dir/2001/04/12/20010412000007.html
위키백과사전
http://www.sonnori.co.kr/whiteday/

바람의나라 [일간스포츠 이재진 기자] 온라인게임의 역사 '바람의 나라' 7주년 2003-10-06
http://cafe.naver.com/gamewinds, 위키디피아

메이플스토리 http://www.maplestory.com/

MMORPG의 정의 http://ko.wikipe
dia.org/wiki/%EB%8C%80%EA%B7%9C%EB%AA%A8_%EB%8B%A4%EC%A4%91_%EC%82%AC%EC%9A%A9%EC%9E%90_%EC%98%A8%EB%9D%BC%EC%9D%B8_%EB%A1%A4%ED%94%8C%EB%A0%88%EC%9E%89_%EA%B2%8C%EC%9E%84

표1
http://br.nate.com/diagnose.php?r_url=http%3a//www.mcst.go.kr/servlets/eduport/front/upload/UplDownloadFile%3fpFileName%3d060711_2006%b9%e9%bc%ad_%b1%b9%b3%bb%b0%d4%c0%d3%bd%c3%c0%e5%b5%bf%c7%e2%28%c7%a5_%c1%df%bd%c9_%c1%a4%b8%ae%29.hwp%26pRealName%3dF367103.hwp%26pPath%3d0408000000&from=c
표2
http://br.nate.com/diagnose.php?r_url=http%3a//www.mcst.go.kr/servlets/eduport/front/upload/UplDownloadFile%3fpFileName%3d060711_2006%b9%e9%bc%ad_%b1%b9%b3%bb%b0%d4%c0%d3%bd%c3%c0%e5%b5%bf%c7%e2%28%c7%a5_%c1%df%bd%c9_%c1%a4%b8%ae%29.hwp%26pRealName%3dF367103.hwp%26pPath%3d0408000000&fro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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