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시장의 현황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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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게임시장의 현황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장선정 이유
1. 온라인게임이란 및 시장규모

Ⅱ. 온라인 게임 시장의 동향 분석
1. 산업 현황
2. 온라인 게임 산업의 환경 분석

Ⅲ. 국내 온라인 게임 현황
1. 시장규모
2. 시장점유율
3. 국내 시장 수요 예측
4. 주요 온라인 게임 벤치 마킹

Ⅳ.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과 개선방향
1.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전망
2.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
3.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의 문제점에 따른 대책
본문내용
Ⅰ. 시장선정 이유
1. 온라인게임이란 및 시장규모
1) 온라인게임이란

전화나 케이블 등으로 컴퓨터와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흔히 머드(MUD; Multiple User Dialogue 혹은 Multiple User Dungeon)게임, 머그(MUG; Multiple User Graphic)게임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활성화된 게임으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고 서버에 접속해 참가한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국내 온라인게임의 역사는 하이텔, 나우누리, 천리안 등으로 대표되는 대형 BBS(bulletin board system 전자 메시지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수집하고 중계하기 위한 모뎀으로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 화된 시설)들의 머드 서비스를 통하여 1994년부터 시작 되었다.

CD를 통하여 판매되어지던 패키지게임이 통신 및 불법복제기술의 발달로 판매량이 극감하는 등 우리사회의 정품사용 문화 미 정착으로 인하여 이윤을 내기가 힘들어졌다. 때문에 상당수의 게임제작업체들은 사용한 양 만큼 접속비나 아이템판매 등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온라인게임업체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Ⅱ. 온라인 게임 시장의 동향 분석

1. 산업 현황

1) 게임산업의 변천
1970년대와 1980년대만 해도 가정에서 PC의 보급이 저조한 시대였으므로, 게임산업은 아케이드게임과 TV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비디오게임이 주종을 이룰 수밖에 없었다.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게임산업은 PC의 보급 확대를 통해서 컴퓨터를 상대로 즐기는 PC게임 시장이 형성되었다. 또한 PC통신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서 사용자들끼리 게임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 게임도 출현하였다.
2000년대는 빠른 인터넷 접속과 저렴한 비용을 사업 모델로 하는 PC방의 성공으로 온라인 게임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가정용 광대역 인터넷 보급과 대용량의 트래픽 처리 기술, PC 성능 향상으로 인해서 수십만 사용자들이 동시에 3D 그래픽 위주의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