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

 1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
 2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2
 3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3
 4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4
 5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5
 6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6
 7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7
 8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8
 9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9
 10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0
 11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1
 12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2
 13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3
 14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4
 15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5
 16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 다문화가정 및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점과 원인

3. 실태
1) 한국의 다문화가정 실태
2)부산지역 다문화가정 청소년 통계 및 추이

4. 개입 현황 및 대책
1)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2) 관련 서비스 기관
3) 예방적 개입과 치료적 개입 방안

5. 개선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화 시대가 진전되면서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확대로 국내노동시장의 변화, 국제결혼의 증가, 외국인 이주자의 증가로 한국사회의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한국사회가 전통적 단일민족사회에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나 다원주의 국가의 경험이 거의 없는 한국사회에서 주류 인구집단이 아닌 다문화가정은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배경이 다르다는 이유로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도 우호적이지 않다.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사회적 차별의식으로 인해 편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국 사회의 단일민족의 순혈주의가 우리와 함께 사회통합을 이뤄 공존해야 할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다름’과 ‘차이’에 대한 차별의식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 속에서 다문화가정 속에서 자란 청소년들은 자국에 대한 개념 혼돈과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다. 그리고 학습 결손과 차별로 인한 학교 부적응, 언어소통 장애로 인한 부적응, 행동과 가치관의 차이에 의한 부적응, 외모 및 혼혈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부적응 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겪고 있는 이런 문제들은 나아가 극단적인 사회 문제로 까지 귀결 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한국사회는 국가적 차원에서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준비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관련 정책과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좀 더 자세히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제점과 원인, 실태와 현황을 알아보고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 기관, 그리고 예방적 개입․치료적 개입방안과 함께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다문화가정 청소년이란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일컫는 말이기 때문에 우선 다문화가정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기로 한다.
다문화가정의 정의는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광의의 개념은 자국 내에 거주하는 모든 외국인 가족을 포함하는 한편, 협의의 개념은 단순히 거주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중 한 명이 국적을 취득해 구성된 가족을 의미한다. 1980년 후반부터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 한다.’ 라는 의미로써 다문화가정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를 일컫는 혼혈인 가족 등을 지칭하여 왔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다문화가정 개념에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가족, 이주민 가족(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모두 포함하여 범위를 확대하여 사용하는 추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