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동중서와 천인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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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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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동중서의 생애

2. 동중서의 사상체계

3. 동중서의 ‘기’론氣論

4. 동중서의 철학체계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중서의 생애

동중서는 기원전 179년에 태어나 기원전 104년까지 살았다. 동중서는 오늘의 하북성 출신으로 어릴 때부터 책읽기를 좋아해 배우기에만 전념했으며 학문이 무르익으면서 그는 저술과 교육에도 힘썼다. 그의 교육방법은 매우 독특했다. [제자는 스승으로부터 직접 배우기보다 상호간에 학문을 전수하는] 방법을 내왔는데 말하자면 제자가 입문하면 스승으로부터 직접 학문을 배우기보다 기존의 학생으로부터 스승의 학문을 전수받는 형태를 취했던 것이다. 이러한 독특한 교육방법으로 말미암아 많은 제자들이 그에게 몰려들었으며, 그는 마침내 전한시기의 공자라고 불리기에 이르렀다.
진나라에 의해 시작된 중국의 통일과업은 한나라에 의해 완성됐다. 이때 본격적인 통일제국시대를 뒷받침할 사상적 작업을 이룩한 핵심인물은 다름 아닌 동중서였다. 그는 유교의 사상적 폭을 더욱 넓히는 동시에, 유교의 국교화를 추진했다. 결국 유교문화 기틀을 그가 마련했던 셈이다. 유교는 정식으로 국교로 되였고 모든 관리를 유교 교리에 대한 지식정도에 따라 등용하고 승진시켰다. 이러한 적극적인 국가 후원으로 유학을 배우기 위해 국립교육기관에 등록한 학생 수는 한나라 말까지 무려 3만명에 이르렀다. 이로써 한 대는 물론, 이후 2천년 이상 유교는 중국에서 정통사상의 위치를 누렸다. 더욱이 유교는 중국문화의 전파와 함께 한국 일본 베트남 등에 의해서 지배사상으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그리하여 동양문화는 곧 유교문화를 의미할 정도로 유교는 오랜 기간 그 위세를 떨쳤다.



참고문헌
勞思光, , (서울: 探求堂, 1997)
金谷 治, , (서울: 이론과실천, 1996)
張垈年 主編, , (서울: 청계, 1999)
馮友蘭, , (서울: 까치,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