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

 1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1
 2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2
 3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3
 4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4
 5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5
 6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6
 7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7
 8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와 기독교사회의 여성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Ⅱ 여성관의 역사적 고찰
1. 일반적 관점

1) 고대

2)중세

3)근대이후

2. 기독교적 관점
1) 구약에서의 여성

2)신약에서의 여성

3)초대교회 이후의 여성

☞여성관의 형성배경과 기독교 교육

-여성관의 형성배경

1.신학적인 면

2.사회문화적인 면

3.교육적인 면

-기독교 교육적 관점에서 본 여성관의 제문제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여성관 정립
-새로운 여성관 정립의 요청
1. 신학적 측면

①갈라디아서 3;28

②고린도전서 11;2-16

2. 사회 문화적 측면

☞기독교 교육이 정립해야 할 여성관

1. 듣는 여성

2. 말하는 여성

3. 행동하는 여성


본문내용
Ⅰ. 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성들은 남성에 의하여 예속적 상태의 강요와 더불어 종교적 교육적, 사회 심리적으로 오랫동안 그러한 예속상태를 정당화 시키는 이데올로기에 세뇌되어 왔었다. 이러한 상태는 오늘날까지 계속되어 관습화 되고, 여성자신도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세뇌되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중세이후 근대에 접어들면서 여성에 대한 이해가 부분적으로 수정되고 향상되어진 점도 있으나 이는 사회변화에 따른 단순하고 부분적 지위향상일 뿐 남여가 동등한 지위에서 동등의 권리를 향유한다고 볼 수는 없다. 남성중심의 사회內에서 차별이 엄연히 존재하는 한 여성들은 예속의 이데올로기하에서 성적 차별과 착취를 계속 용인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사회은 아직도 잘못된 여성관이 편만한 가운데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특히 잘못된 여성관은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위배된다. 하나님은 여성과 남서을 동등하게 창조하셨으며, 이 세상을 다스릴 권리를 똑같이 부여하셨는데 이러한 권리를 남성만이 독점하고 더 나아가 남성이 여성을 예속시키며 여성을 다스림의 대상화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도에 반하는 것이다. 또한 남성의 속성만을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고 여성을 열등시여기고 억압하며, 여성의 정체성및 주체적 의사표현을 박탈하여 수동적 여성상을 확립해왔다. 이러한 잘못된 여성관은 가정과, 교회, 그리고 사회의 모든 제도와 구조속에서 여성들로 하여금 불평등한 대우를 용인하여 받아들이게끔 하였고, 여성에 대하여 오직 아내와 어머니 그리고 주부로서의 지위와 역할만을 강요하여 개인적이고 수동적이 지위에 극한시켜왔다.

여성은 남성과 동등하고 상호의존적 존재로서, 역동적이며, 주체적 존재이다. 이러한 여성에 대한 새로운 기치관의 정립은 오늘날 삶과 신앙을 포함한 하나의 창조과정으로서의 기독교교육이 그 선구적 위치에서 교정해나가야 하며, 억압적이며 종속적이었던 여성문제에 대해서 하나님의 창조적 관점에서 혁신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Ⅱ 여성관의 역사적 고찰
1. 일반적 관점
인류의 역사는 주종의 관계의 연속으로서 남자는 고귀한 인격을 갖춘 존재로 상징화되며, 여성은 이에 반해 남성이 그러한 인격을 갖추도록 보조하는 조력자의 위치를 감당하도록 강요당해왔다. 시대적으로 한때 산업혁명기에 근대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여성들이 조력자의 지위를 벗어나는 듯하였으나, 이는 결국 또다른 억압과강요의 다른 모습일 뿐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