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한나라 유방은 유학자들의 권유로 유교를 한나라의 통치이념을 삼았다. 그러나 고조는 원래 가난한 농사꾼으로 무식하였으며, 주변인물들 역시 서민 출신이었으므로 형식을 지켜야 하는 유교보다는 도가의 자유분방함을 더 좋아하였다. 이때부터 유교는 국교로써 그 자리를 견고히 하여왔다.
위진 현학과 신도교
Ⅰ. 현학(玄學)
1. 현학의 배경과 의미
1) 위진 시대 사상의 변화
한나라가 몰락하고,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 혼란스러운 가운데 한대(漢代)의 통치이념이었던 유학의 명분과 이념은 지켜지기 힘들었으며, 바뀐 위 왕조는 한나라의 몰락을 잘못 이해하고 구품중정법 위나라
1.위진(魏晋)시대의 배경
220년 후한의 멸망이후 중국은 위 촉 오의 삼국으로 분열되었다가 위의 신하 사마의의 손자인 사마염이 265년 위를 멸망시키고 진(晋)왕조를 열었다. 후한의 말기에 있었던 황건 농민의 대봉기는 후한봉건주의 사회를 와해 시켰으나 지주계급의 무장 세력들의 무장 할거가 시작
곽상(郭象)에게서 나온 판본이다. 곽상본 『장자』는 내 7편, 외 15편, 잡 11편 모두 33편으로 되어 있다. 『장자』를 내,외,잡편으로 나눈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위진시대의 곽상(郭象)이라는 설과, 한나라때의 유향(劉向),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과 그 문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