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

 1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1
 2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2
 3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3
 4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4
 5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5
 6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6
 7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7
 8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8
 9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9
 10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10
 11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컨텐츠] 신문의 방송 진출 이유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미디어법 개정

A. 개정 미디어법 등장의 배경
B. 미디어법의 개정 취지
C. 미디어법의 개정

2) 신문방송 겸업의 파급효과
A. 조원 토론 내용
① 긍정적 효과
② 부정적 효과
B. 전문 견해
① 지상파 방송에 대한 영향
② 보도 전문PP에 대한 영향
③ 종합 편성PP에 대한 영향
④ 지역 언론시장에 대한 영향
⑤ 고용 창출에 대한 영향

3) 미국 Tempa Tribune社 사례

4) 신문의 방송진출 찬반 여론

★ 부가자료 : 미디어 관련법에 대한 한국 언론의 프레임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90년대 중반 마이크로소프트사 윈도우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사람들은 윈도우가 애플사의 매킨토시보다 더 저렴하고 보편적이며 실용적이라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때문에 애플사의 매킨토시는 운영체제 시장에서의 점유율 차이가 점점 벌어졌다. 특히 업무용 시장에서의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의 성공과 저렴한 가격의 컴퓨터와 주변기기, 그리고 점점 더 늘어나는 지원 소프트웨어들로 인해 많은 고객들이 '윈텔' 진영으로 돌아섰다. 이 시기는 매킨토시의 점유율 하락과 뚜렷한 성과가 없는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서 애플사 내외부적으로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이다. 매킨토시라는 제품은 지속적인 혁신을 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운영체제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다시 우위를 찾지는 못하고 있다. 어려움을 겪던 애플사는 이후 휴대용 음악재생기인 아이팟을 출시하고 사명을 애플 컴퓨터에서 애플로 개명하였다. 이는 컴퓨터 시장에 국한되지 아니한 휴대용 음악기기 사업, 가정용 전자기기와 휴대폰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대폭 확장하는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다. 현재 애플사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출시하여 대성공을 거두고 있다.
애플사의 쇠퇴와 부활은 오늘날 신문업계의 모습과 닮아 있다. 인터넷을 필두로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신문의 쇠퇴로 이어지고 있다. 신문업계도 현재의 환경과 소비자들의 선호경향을 재빨리 파악하여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만 한다. 그 새로운 시장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바로 방송 산업이다. 최근 미디어법 개정으로 점차 신문사의 종합편성채널 소유가 법적으로 완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신문사가 방송으로 진출하려는 이유와 신문사의 방송 진출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신문사가 방송으로 진출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되고 있는 개정 미디어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방송협회 홈페이지. http://www.kba.or.kr/
2.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kbi.re.kr/
3.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 (2006. 8). 「국민신문사 뉴스룸 통합의 전제조건에 대한 분석」.
4. 김호석 KBS 방송문화연구소 연구원. 방송문화 잡지 (2009.4). 「미디어법이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
5.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방송문화 잡지 (2009.4). 「신문방송 겸영허용과 지역방송 대응전략」.
6. 이건태 한국방송협회 기획사업팀 차장. 방송문화 잡지 (2009.4). 「미디어관련법 주요내용과 미디어발전국민위 의제」.
7. 한나라당 경기 양평․가평 정병국 의원. 국회리뷰 (2009.3). 「신문사의 노하우 방송에도 접목해야」.
8. 민주당 서울 동작 갑 전병헌 의원. 국회리뷰 (2009.3). 「신문방송 분리는 여론 다양성 위해 필요」.
9.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3.11.15). 「‘주요국 디지털 통합 뉴스룸의 운영 현황 」. 2010. 5. 6. 검색. http://www.kbi.re.kr/report/trendview.jsp?book_seq=2873&book_no
=186&menucode=3/1/1에서.
10. 데일리안 (2009.7.13). 「이상돈 ´방송 겸업, 대기업 No, 신문 Yes"」. 2010. 5. 9. 검색.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163603&sc=naver&kind=menu_code&k
eys=1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