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

 1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1
 2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2
 3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3
 4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4
 5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5
 6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6
 7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7
 8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8
 9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9
 10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10
 11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11
 12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1)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특성

2) 집단따돌림의 유형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의 사례

2. 집단따돌림의 현황 및 실태

3.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

1) 개입의 필요성

2) 제도적 개입

3) 기술적 개입

4.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프로그램 및 효과성

1) 집단따돌림의 예방 프로그램

2) 집단 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지지프로그램



Ⅲ. 결론1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집단따돌림'은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직장에서 공공연히 '왕따'라는 용어로 사용될 만큼 확산되어 있으며, 학교 내의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들이 자살하는 사례와 법정소송을 내는 등 심지어 "왕따 보험"이라는 신종 보험이 생길 정도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설문지 조사 결과에 의하면 본교에서 한 학급당 1∼2명 정도가 '왕따를 당하고 있다'에 응답을 했으며, 자기 주위에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이 있어도 대부분의 학생이 선생님께 말씀을 드리지 않아 교사들이 특별한 관심을 두지 않고는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을 발견하기 어렵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그 상황을 쉽게 극복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적합한 학교교육과, 조화로운 인관관계를 맺고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을 갖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로써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접근해야하고, 집단따돌림의 문제를 경험하거나 위험에 노출된 아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통합과 동시에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

1. 이론적 배경
1)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특성
‘왕따’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한자 접두어 ‘왕(王)’과 ‘따(따돌림의 줄임말)’가 결합한 말로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심하게 따돌림 혹은 그 대상’이라는 뜻이다.
일본동경도립 교육연구소(2003)는 집단따돌림을 “동일집단 내에서 단독 또는 복수이 성원이 인간관계 속에서 약한 입장에 처한 성원에 대해서 신체적 폭력이나 가해를 가하기로 하고 심리적인 고통이나 압력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이런 집단따돌림의 현상은 다수의 집단이 개인 혹은 소수의 집단원을 소외시키는 하나의 폭력행위이다. 실제로 이런 현상은 집단이 소수를 대상으로 대화를 거부하거나, 약점이나 단점을 부각시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주위를 단절시키거나, 더 나아가서는 폭력을 행사하는 등 직접적인 신체적 유해를 포함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집단따돌림을 일본의 ‘이지메’와 상통하는 개념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지메란 ‘어떤 집단이 그 집단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집단 구성원 전체가 그 한 사람에게 제재를 가하는 집단 학대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제재는 피해자가 그 집단에 속하지 못하게 될 때까지 집요하게 계속되며, 철저한 집단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일본이라는 나라의 독특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거의 대부분의 집단에서 존재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1980년대부터 학생들 사이에서 심각한 자살 원인이 되어왔고, 문부성을 중심으로 여러 연구가 시행될 정도로 사회문제가 되어왔던 현상이지만 우리나라 아동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집단따돌림과는 근본적인 면에서 다른 점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지메와 같은 집요함이나 잔인성을 찾아보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나경옥(2005), 중학생을 위한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청소년복지학전공 석사학위논문
윤성우(2004), 집단 따돌림 방관자에 대한 또래지지프로그램의 효과, 가톨릭대학교 임상심리학 전공 석사학위논문
정시원(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전공 석사학귀논문
한경희(2005), 집단따돌림의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석사(사회복지학) 학위
통계청 http://www.kostat.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