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

 1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1
 2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2
 3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3
 4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4
 5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의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전
2. 선천적 요소
3. 면역학적 연구
4. 신경학적 요소
5. 신경해부학적 요소
6. 뇌영상 연구
7. 신경생리학적요소
8. 생화학적요소
9. 다른 생리의학적 요소
10. 신경심리적 요소
11. 심리적 요인
본문내용
자폐증과 면역결손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연구가 여러 차례 발표되었습니다. 선천성 풍진을 가진 아동에게 자폐증 빈도가 높고, 출생 후 풍진 예방 접종을 하여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자폐아동의 면역반응이 일반 아동과 변화되거나 결손을 가지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연 세포독성세포(natural killer cell)의 활동이 저하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면역기능의 저하, 자가 면역 기전 또는 잘못된 면역 조절이 자폐증의 원인으로 생각될 수 있으나 정확한 인과관계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4. 신경학적 요소
30~70%의 자폐 환자들에게서 근장력 저하 혹은 증가, 신체 구조의 이상, 무도병 동작, 병적 반사, 간대근 경련, 침흘리기, 이상한 자세와 걸음, 손과 손가락의 이상 운동, 진전, 발굽 경련, 정서적 안면마비, 사시 등의 신경학적 이상이 보고 되었는데, 이는 뇌의 기저핵, 전두엽, 변연계의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후입니다.
이러한 기능 부전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지 좀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5. 신경해부학적 요소
자폐증의 원인을 신경해부학적으로 연구된 경우는 많지 않고, 연구에 따라 결과가 일치하지 않아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6. 뇌영상 연구
CT, MRI, PET, SPECT 등 다양한 뇌 영상 장치를 통해 자폐증의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 뇌 반구의 역 비대칭 소견 및 뇌실 확장 소견 등을 발견하였지만 연구마다 결과가 다양하여 일치하지 않습니다.

7. 신경생리학적요소
자폐아동이 언어기능이 부진하고 의사소통이 힘든 것은 뇌의 특정한 피질의 장애로 인한 것으로, 특히 좌반구의 신경기질이 발달하지 못하는데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폐아동의 감각 통합이 문제가 되는 것은 뇌간과 간뇌, 특히 연수와 중뇌의 망상체, 흑색질과 시상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