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

 1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1
 2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2
 3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3
 4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4
 5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5
 6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6
 7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7
 8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각심리]아동의 색 지각 발달과 선호 색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주제

2. 내용 및 방법

3. 색채 지각 발달에 관한 문헌 연구

4. 아동의 색 선호에 대한 문헌 연구

5. 아동의 색 선호도 조사
본문내용

아동의 완구, 가구, 옷에 대한 선호색의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아동들이 가장 선호하는 색은 한 가지 색으로 단정 지을 수 없다. 상황이나 대상에 따라 아동들은 각각의 선호하는 색에 대한 개념을 갖고 있으며, 또한 위의 각 연구에서 가장 선호하는 색의 응답 비율이 30%를 넘지 않는 것은 색에 대한 개인차가 큰 것임을 의미한다. 즉, 아동의 선호하는 색은 개인차가 크며 상황이나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연구들에서는 유아기, 아동기 각각의 독립적인 색채 선호 연구는 있었지만 연속성 상에서 유, 아동의 색채 선호 연구가 이루어 지지는 않았다. 또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완구 색채 선호도 실험에서는 유아에게 먼셀의 5가지색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보라색)과 중간색 1색 (주황색), 무채색 3색 (검정색, 흰색, 회색) 이렇게 9가지 색만 주어졌기 때문에 같은 색채 안에서 밝기의 변화에 따라 다른 지각적 경험을 하는 것은 설명할 수 없었다. 먼저 우리는 지각 발달 수준에 따라 유아의 원색 선호도가 아동기 후기 아동들보다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색 선호도에서 남녀 간의 성차가 어느 정도 나타날 것인지, 기본 색과 옷, 의자에서 각각 선호하는 색이 다를까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1. 지각 발달 수준에 따라 유아의 원색 선호도가 아동기 후기 아동들보다 높을 것이다.
가설 2. 아동의 색 선호에서 남, 녀 아동간의 성차가 나타날 것이다.
가설 3. 색채와 옷의 색, 의자의 색에서 각기 다른 색 선호가 보여질 것이다.

 방법: 본 조사에서는 아동의 색 선호도 조사를 위해 빨강, 노랑, 초록, 파랑의 4가지 원색을 기준으로 밝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과 어두운 빨강, 노랑, 초록, 파랑 12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색판, 같은 색으로 구성된 옷 그림 12색판과 의자 그림 12색판을 직접 설계하였다.
연구에 앞서 유아와 아동을 정의하면, 교육부 기준으로 만 4~6세는 유아로 규정하고 있으며 아동기는 6~8세까지인 아동전기와 9~12세까지인 아동후기로 구분하고 있다. 12세 이후는 청소년기로 보고 서울 신내동, 부천, 전라도 광주 지역에서 만 4 세에서 15세 아동 70명 (남:35, 여:35)에게서 색채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시에는 ‘가장 좋아하는 색은 무엇입니까?’’다음 중에서 좋아하는 색을 고르세요.’’마음에 드는 옷을 고르세요.’ ‘어떤 의자에 앉고 싶은지 고르세요’네 가지를 질문하였다.


그림3. 아동의 색, 옷, 의자에 대한 색채 선호 조사 색판

 결과: 먼저 연령에 따른 원색 선호도 차이를 보기 위해 색판의 12가지 색을 열 별로 나누어 어두운 색을 1, 원색을 2, 밝은 색을 3으로 코딩 하였고, 아동의 연령은 교육부 기준으로 만 4 -6세를 1, 만 6- 8세를 2, 만 9-12세를 3, 만 13세 이상을 4로 코딩 하였다. 이 자료를 SPSS에서 빈도분석을 본 결과, 부족한 N수 탓으로 적은 빈도 차이지만 1,2 번 나이 집단에서는 원색인 2번 열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고, 나이 3,4번 집단은 밝은 색에 대한 선호를 보이고 원색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떨어졌다.
다음으로 성별에 따른 색채 선호도 차이를 보기 위해 색판의 12가지 색을 행 별로 나누어 빨강 계통을 1, 노랑 계통을 2, 초록 계통을 3, 파랑 계통을 4로 코딩 하였다. 색 선호의 성별 간 차이에서는 남자 아이의 파랑계열 선호가 전체 35개 중 19를 차지하고(54%) 여자아이의 붉은 계열의 선호가 전체 35중에 20을 차지하여 (57%) 상당히 많은 빈도의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색채와 옷의 색, 의자의 색에서 선호한다고 보고된 색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밝기 차이로 나눈 집단과 색채로 나눈 집단 모두에서 단순한 색 선호 보고보다 변산성이 높은 결과를 받았다.

표 5 (열 별로 나누어 코딩; 밝기 차이)

표 6 (행 별로 나누어 코딩; 색채 차이)
참고문헌
이정희, 2009, 유아기 시지각 발달과 캐릭터디자인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3호, Vol.7 pp.83-92,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김연아& 변순주, 유아의 색채 선호도 조사에 따른 유아용 웹사이트 배색 제안,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A Case Study on Color Coordination for Infant Website based on Users’ Preference

정강호, 2009, 초현실주의 그림책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의 초현실주의적 표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