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

 1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1
 2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2
 3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3
 4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4
 5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5
 6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6
 7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7
 8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8
 9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메가스터디
외부환경분석

Technology
Economy
Politic/Law
Society
산업환경분석 -5 Forces Framework

온라인 고등부 교육시장의 경쟁자위협

1. 다수의, 비슷한 규모의 경쟁기업
2. 낮은 산업성장률
3. 제품차별화의 부재
온라인 고등부 교육시장의 진입자 위협
온라인 고등부교육시장의 대체제 위협
온라인 고등부교육산업의 구매자위협
온라인 고등부교육산업의 공급자위협
온라인 고등부교육산업의 예상 수익률
산업별 영업이익률 추정 및 전망 (단위 : %)
인터넷기업 영업이익률 추이 (단위 : %)
메가스터디 내부환경분석
메가스터디의 주목 할 만한 능력과 자원
1. 높은 브랜드 경쟁력에 VRIO모델 적용
2. 많은 회원 수 보유에 VRIO모델 적용
3. 차별화된 강사진에 VRIO모델 적용
본문내용
3. 제품차별화의 부재
- 메가스터디는 스타강사의 영입을 통해 차별화된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경쟁기업들보다 우위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일반 스튜디오에서 찍은 것이 아닌 오프라인 강의 현장을 직접 촬영 했다는 것이 생동감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메가스터디는 경쟁사에 비해 높은 수강료에 불구하고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경쟁자 위협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을 살펴 본 결과 메가스터디는 높은 시장점유율과 차별화된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 내 경쟁자 위협은 낮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 고등부 교육시장의 진입자 위협

1. 진입장벽으로서의 규모의 경제
- 온라인 교육산업에서 강의 컨텐츠만 있으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컨텐츠를 소비할회원이 확보되었느냐에 따라 시장에서의 이익률이 결정 되므로 어느 정도규모의 경제가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고 있다..
2. 진입장벽으로서의 제품 차별화
- 메가스터디가 제공하는 고해상도 스트리밍 서비스, 생동감있는 강의는 충분한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 메가스터디가 보유하고있는 강사진의 대부분이 기존 학원가의 인기 있는 강사들로 구성되어 있어 입시교육에 있어 전문성과 높은 지명도를 자랑하고 있다.
3. 진입장벽으로서의 규모와는 무관한 원가우위
- 메가스터디는 선도기업으로서의 충분한 우위를 가지고 있다. 수요가 높은 강사를 먼저 영입합으로서 진입자보다 원가우위를 갖는다. 또한 손주은 CEO의 오프라인 학원강사때 부터 축적된 입시기관 경영노하우도 진입자들이 무시하지 못할 요소이다.
4. 진입장벽으로서의 정부정책
- 온라인 교육 산업에 진입함에 있어 별다른 규제는 존재 하지 않지만 최근 정부의 사교육비절감대책으로 인해 사교육 부문 산업이 침체에 빠져 있다. 이런 정부정책은 진입자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산업 자체의 진입장벽은 높지 않지만 메가스터디가 구축하고 있는 진입장벽 – 차별화된 제품, 경영상 노하우- 과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대책등의 흐름 등으로 보았을 때 메가스터디는 진입자에 비해 확실한 원가우위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고등부교육시장의 대체제 위협
- 온라인 고등부 교육에 대한 대체제는 tv방송 강의나 학교수업, 오프라인 학원강의가 될 수 있다. 최근 학교에서는 방과후 교육등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사교육-온라인강의, 사설학원-의 영향력을 감소시키고 있다. 또한 최근 정부가 사교육비 절감정책발표와 EBS수능 연계 발표 등, 공교육을 살리고 사교육을 억제하는 책을 연이어 발표함에 따라 이런 요소들이 메가스터디의 대체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요인으로 볼 때 대체제의 위협은 높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고등부교육산업의 구매자위협
- 메가스터디는 국내최대의 회원수를 바탕으로 많은 잠재적인 구매자를 보유하고 있다. 다수의 회원들에게 스타강사의 강의 컨텐츠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차별화된 강의는 구매자로 하여금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이런 순환고리는 최종원가로 볼 수 있는 학생의 성적에 강의가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는 구매자의 교섭력을 높이는 요인이지만 스타강사의 강의를 일반 학원에서 보다 싸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 경제적 이익과 최종원가가 서로 상쇄된다고 볼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구매자의 후방수직통합위협은 매우 낮다. 이런 요인으로 봤을 때 구매자 위협은 보통 정도라고 생각한다.

온라인 고등부교육산업의 공급자위협
- 온라인 교육산업의 공급자는 강사들이다. 강사들은 많지만 높은 실력과 명성을 바탕으로 차별된강사의 수는 적다. 이를 대체할 자원도 마찬가지로 적다. 메가스터디는 스타급 강사라고 불리는 강사를 대거 보유하고 있지만 이들은 수도 적고 대체할 자원도 없고 다른 강사들에 비교해 크게 차별화 되어있다. 또한 전방 수직통합의 위협이 높아 강사를 그만두고 따로 학원을 설립하는 강사도 있다. 또한 메가스터디 이외에도 이직할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메가스터디가 주요 구매자가 아니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메가스터디의 공급자의 위협이 매우 높은 편이다.

진입자 경쟁자 대체재 구매자 공급자
위협정도 보통 낮음 높음 보통 높음

온라인 고등부교육산업의 예상 수익률
- 성숙기의 온라인 고등부교육산업은 구조적으로 매력도가 높은 편은 아니다. 어느 정도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지만 공급자와 대체재의 위협이 높아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새로운 기업이 온라인 교육 산업에 뛰어들 경우 평균 정도의 이익률을 예상하고 있다.


산업별 영업이익률 추정 및 전망 (단위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