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 수소연료전지

 1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
 2  [열역학] 수소연료전지-2
 3  [열역학] 수소연료전지-3
 4  [열역학] 수소연료전지-4
 5  [열역학] 수소연료전지-5
 6  [열역학] 수소연료전지-6
 7  [열역학] 수소연료전지-7
 8  [열역학] 수소연료전지-8
 9  [열역학] 수소연료전지-9
 10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0
 11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1
 12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2
 13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3
 14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4
 15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5
 16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6
 17  [열역학] 수소연료전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열역학]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수소연료전지의 정의
* 수소연료전지의 원리
* 수소연료전지의 특성
* 수소연료전지 기술
* 연료전지의 적용분야
* 연료전지의 효율
* 국내와 외국의 개발 동향
* 수소연료전지의 문제점
* 문제점의 해결 및 개선방안
*실용적 연료전지의 설계
*부가적 내용토의
본문내용
천연 가스와 메탄올 등의 연료로부터 수소를 취득, 대기중의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만드는 발전 방식이다.

발전효율이 대단히 높아40~60% 정도이며, 반응과정에서 나오는 배출열을 이용하면, 최대 80% 가까이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

게다가, 천연 가스와 메탄올, LPG(액화석유가스), 나프타, 등유, 석탄 가스화가스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자원을 확보하기 쉽고, 연료를 태우지 않기 때문에 지구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는 미래의 에너지다.
연료가 전기화학적으로 반응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열도 발생하므로 총 효율을 80% 이상으로 높이는 고효율 발전이 가능하며, 기존의 화력 발전에 비해 효율이 높으므로 발전용 연료의 절감이 가능하고 열병합 발전도 가능하다.

또한 NOx와 CO2의 배출량이 석탄 화력 발전의 1/38과 1/3 정도이며, 소음도 매우 적어 공해 배출 요인이 거의 없는 무공해 에너지 기술이다.

이와 더불어 모듈화에 의한 건설 기간의 단축, 설비 용량의 증감이 가능하고 입지선정이 용이하다. 따라서 도심 지역 또는 건물 내 설치가 가능하여 경제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으며, 천연 가스, 도시 가스, 나프타, 메탄올, 폐기물 가스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화력 발전을 대체하고, 분산 전원용 발전소, 열병합 발전소, 무공해 자동차 전원 등에 적용될 수 있다.
수소이온교환 특성을 갖는 고분자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메탄올이나 수소 등의 화학연료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바꾸는 고효율, 무공해, 무소음의 미래형 발전기술의 일종으로서, 기존의 내연기관에 비해 1.5배 이상의 에너지변환 효율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독한 대기오염 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다른 형태의 연료전지에 비하여 전류밀도가 큰 고출력 연료전지로서 100℃ 미만의 온도에서 작동되고 구조가 간단하며 빠른 시동과 응답특성,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수소 이외에도 메탄올이나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자동차의 동력원으로서 적합한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