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예술]유(儒) 와 도(道) 의 상호 대립과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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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 예술]유(儒) 와 도(道) 의 상호 대립과 보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유(儒) 와 도(道) 의 상호 대립
2.좌 망 坐 忘
3.인간의 자연화
4.소 요 유 (逍 遙 遊)
5.절 대 자 유
6.천 락 天 樂
7.망 忘 그리고 심재 心齋
8.허허로움 虛, 고요함 靜, 밝음 明
9.자적의 경지 (진정한 자유)
10.유(儒) 와 도(道) 의 상호 보충
본문내용
나라에 도가 있으면 말과 행실을 드높게 하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행동은 드높게 하더라도 말은 공순해야 한다
나라에 도가 있으면 앎을 드러냈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어리석은 체 했으니…
나라에 도가 없으면 침묵을 하여 화를 피한다.
공을 이루면 물러난다 / 오십이면 벼슬을 사양한다.
공자 역시 사회적 공적, 도덕이 완성된 후에 초탈 실현을 추구
천지의 가슴으로 사무를 처리하고

도가의 정신으로 유가의 업적에 종사하는 천지의 경지
수고스레 동분서주하고 구세제민 할 때에도 여전히 초탈을 추구하는
인생에 대한 심미적 경지 (도달하기 힘듦)
도가 행해지지 않거나 나라에 도가 없거나 혹은 국가가 쇠망하고 고향이 초토화된 때에 이르러서는…

많은 사대부들이 칠원고풍(자연)을 좇아 장자 노자 도가에 몸을 안주하여 산수화조의 대자연속에서 자신을 달래고 세상을 피하여 은거함을 멀리 사모하였다. (P119)
사대부 계층에게 장자의 도가사상은 그들이 크게 실패하거나 불행을 당할시 정신을 위안하고 마음의 앙금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왔지만, 독립적인 주체가
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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