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

 1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1
 2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2
 3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3
 4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4
 5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5
 6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6
 7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7
 8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8
 9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9
 10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봉건사회와 빈민법

1. 봉건사회의 계급

2. 인클로저와 부랑자

Ⅱ. 엘리자베스 빈민법

1. 14~16세기 빈민법

2. 엘리자베스 빈민법

Ⅲ.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화

1. 정주법

2. 토마스 길버트법

3. 스핀엄랜드법



본문내용
봉건사회에서도 그림처럼 지배층과 중간계층 그리고 피지배층같이 계급이 존재한다. 먼저 지배층으로는 귀족과 젠트리, 성직자가 있다. 이 중에서 젠트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대지주로서 일부는 기사(knight)작위를 갖고 있었으며, 자신의 영지에서 법과 질서를 지키는 임무도 가졌다. 이들은 불입권이란 특권을 가졌는데, 이것은 자신의 영지 안에서 독자적으로 재판할 수 있는 재판권과 지방의 범죄와 비행을 조사하고 처리하는 권한, 그리고 과세권을 행사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또한 14C 중엽부터 중앙정부의 명령을 집행하는 의무를 떠맡게 되었다. 이런 강력한 권력으로 인해 왕권은 약화되었고, 지방 분권은 강화되었다. 성직자는 평민이나 농업 노동자의 자식들도 능력이 있으면 성직자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중세사회에서 신분 상승의 주요 통로로 이용되었다.
다음은 중간계층이다. 여기에는 요먼(yeoman)이라는 농촌의 자영농민과 상인, 법률가 등이 속한다. 이 중 상인은 무역과 사치품 교역을 통해 부를 축적했으며, 중세 말부터 사회적 지위가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피지배층에는 농민과 장인이 있다. 농민은 농노, 오막살이농, 노예로 나뉘어 진다. 농노는 30에이커 정도의 농토를 보유한자, 오막살이농은 소규모 농토를 보유한 자, 노예는 농토 없이 영주의 직영지를 경작하는 자를 말한다. 그리고 소수의 자유농이있었다. 이중 농노와 오막살이농은 영주에게 부역과 임시부역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 부역이란 1주일에 3~4일 정도 영주 직영지에서 농사하는 것을 말하고, 임시부역은 파종기와 추수기 등 인력이 필요할 때 동원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비해 자유농은 임시부역을 제외하고는 부역을 할 의무가 없었다.
참고문헌
박광준,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양서원, 2002
원석조, 『사회복지역사의 이해』, 양서원, 2009
오금성 외 5명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2009
김은숙 외 5명 『고등학교 세계사』교학사, 2009
칼 드 슈바이니츠 저, 남찬섭 역『영국 사회복지 발달사』, 인간과복지,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