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음주문화

 1  세계의 음주문화-1
 2  세계의 음주문화-2
 3  세계의 음주문화-3
 4  세계의 음주문화-4
 5  세계의 음주문화-5
 6  세계의 음주문화-6
 7  세계의 음주문화-7
 8  세계의 음주문화-8
 9  세계의 음주문화-9
 10  세계의 음주문화-10
 11  세계의 음주문화-11
 12  세계의 음주문화-12
 13  세계의 음주문화-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의 음주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개요

◎유럽의 음주 문화







◎동양의 음주문화








◎ 동양인과 서양인 차이

동양인 – 맥락

서양인 – 범주화

사물의 본질을 중요시하는 그리스의 철학

동서양 차의 예

◎ 문화의 유입

◎ 신세대와 기성세대

◎ 문제점

1차 집단에서의 변화와 갈등

2차 집단에서의 변화

◎해결책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 심리
음주 문화



◎개요
이 세상에는 수많은 나라와 수많은 민족이 있고 그들이 즐기는 술 또한 많은 종류가 있다. 많은 종류의 술은 그 나라의 지리적 여건, 기후, 환경, 인습, 종교 등에 따라 나름대로 그 민족 고유의 색깔을 지니고 있다. 즉, 문화라는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가 술이라는 것이다. 우리 조는 술 문화의 색깔을 결정하는 다양한 변인 중 동양과 서양의 문화차에 집중 조명한다. 이것은 오늘날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혼합되면서 생기는 현상들을 술이라는 특정 변수를 통해 동양 중 특히 대한민국에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규명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하며, 아울러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동서양은 생각하는 방식부터 다르며 이것은 각자 다른 신념과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지적 도식 즉 스키마를 형성한다. 인간은 스키마를 통하여 다양한 상황에 의사결정을 하며, 인지적 도식이 다른 동양과 서양인은 궁극적으로 보는 틀이 다르다. 그리고 이것은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다른 문화가 한 문화에 들어왔을 때 한 문화는 어떤 프로세스를 통하여 한 문화를 받아들이는지에 대해서도 규명한다.

◎유럽의 음주 문화
유럽 지역은 예전부터 생활에서 마실 수 있는 물의 조건이 매우 나빴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주고 사마시는 것이 그들의 일상이다. 돈을 주고 마시는 물의 가격이나 술의 가격이격 비슷하다면 유럽인들은 주로 가벼운 술을 마시는 것을 선호한다. 그만큼 유럽의 술은 그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석회질이 포함되어 있어 물을 자유롭게 마시지 못하는 고대 유럽인들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음료가 필요하였고, 유럽 북쪽은 맥주를, 남쪽은 포도주를 주로 마시게 된 것이라고 추정하기도 한다. 독일, 영국과 같은 북쪽은 날씨가 포도를 재배하는 조건에 좋지가 않아 보리가 원료인 맥주를 주로 마시게 되었고, 프랑스나 이탈리아와 같은 기후 조건이 좋은 남쪽 지방은 포도를 키워서 포도주인 와인을 마시게 되었다.
참고문헌
생각의 지도 – 리처드 니스벳
술술 풀어쓴 지구촌 술문화 - 원융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