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

 1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1
 2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2
 3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3
 4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4
 5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5
 6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6
 7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7
 8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 치료란?
벡의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의 과정





인지행동치료의 적용

1. 사례 적용
2. 내담자의 문제
3. 실천 목표
4. 개입 절차
5. 합리적 반응 찾기 (자동적 사고 다루기)
6. 스키마 수정하기
7. 행동기법
본문내용
B. 자동적 사고 수정하기
i. 인지적 오류 찾기
사건 1 사건 2
-남편이 외도를 저질렀을 거라는 생각
-딸이 남편에게 성폭행을 당했을 거라는 생각
-(딸에 대한 피해의식=>딸을 보호해야함) -타인과 사회 전반에 대한 불신
-딸 주위의 남자들이 딸에게 성폭력을 저질렀을거라는 생각
-(딸에 대한 피해의식=>딸을 보호해야함)
(사건.1)
남편의 외도에 대한 불신과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 예로 최정자씨는 남편의 부정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증거 없이 심증만으로 남편의 외도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으며 그 결과 현재 남편과 따로 생활하고 있다. 또한 남편이 외도의 대상이 다른 여자에서 넘어서 자신의 딸에게까지 성적 피해를 주고 있으며 이미 성폭행을 당했다고 생각하여 딸을 학교까지 매일 데려다 주고 감시하며 어디든 동행하고 있다.
(사건.2)
타인 및 사회 전반의 불신과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다. 일련의 예로 학교의 선생님과 교장선생님이 계시는 중에도 이들을 믿지 못하고 최정자씨가 직접 학교로 와 아이를 자신의 눈으로 봐야 안전하다고 느끼며, 자신이 자리를 비울 시에 아이의 아빠가 찾아오며 아무도 남편을 막지 않는다는 타인과 사회전반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다.
ii. 합리적 대안 만들기
1. 내담자가 열린 마음을 가지고 논리적 사고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사건.1)
남편에 대한 외도 의심과 피해의식이 생기기 이전 상황을 생각하게 하여 남편과 함께하게 된 만남의 순간부터 결혼과 그 이후의 생활들을 순차적으로 정리해보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간들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남편에 대한 의심이 발생하게 된 시기를 파악하여 그 원인을 찾고 이를 합리적이고 타당한 입장에서 재해석 해준다.
(사건.2)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 피해의식이 생기기기 이전의 상황을 생각하게 한다. 사회는 믿을 수 있으며, 자신의 주변 타인은 자신을 돕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것을 스스로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

2. 또한 브레인 스토밍을 통하여 사건이 발생한 후에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대안을 유추한다. 이때에 경찰에 신고하기, 중요타인에게 도움을 청하기 등의 모든 방안을 생각한다. (사건.1,2 통합)

3. 그 후, 각 대안에 대하여 타인이 어떻게 생각할 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
(사건.1)
남편과 가까운 주위 친구, 회사동료 등의 인물들을 통해 내담자에게 외도와 딸에게 성적 접촉을 가한 것은 사실 무근임을 깨닫게 해주고 이를 내담자에게 명확히 알려준다. 그리고 내담자가 혼란스러워 할 경우 그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를 스스로 또는 치료자의 도움으로 다시 되짚고 남편은 가족을 지금까지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끼고 있으며 남편은 적이 아니라 자신의 편임을 강조하여 남편에 대한 적개심을 완화한다.
(사건.2)
실제로 최정자씨가 취한 대안인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으로 인하여 자신만이 딸아이를 지킬 수 있다는 생각보다는 사회에서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많으며, 이들을 도움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 분노에 대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 준다.
iii. 증거 점검하기
앞서 제시된 사건1,2의 자동적 사고들의 지지근거와 반대근거를 작성한다. 이를 위해 CCTV를 이용하여
(사건.1)
남편이 내담자인 최정자씨가 없을 때 딸아이에게 접근하여 성적 접촉을 시도하는지를 보여주고 그렇지 않음을 보게 하여 이를 반증한다. 또한 외도의 경우 이를 실제로 목격하거나 의심할 만한 행동과 말을 한적이 있는지의 여부를 명확히 하고 없을 경우 핸드폰 통화, 문자 조회와 남편의 일상을 담은 카메라 테잎을 제작하여 보여주고 이를 반증한다.
(사건.2)
다른 사람들은 남편으로부터 딸아이를 지켜주지 않으며, 주변의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지지근거에 대한 반대 근거로 최정자씨가 없을시의 상황을 비디오 테이프를 녹화해서 보여주어 남편이 오지 않는 다는 것과, 경찰과 학교의 선생님, 교장선생님들은 언제나 딸아이를 지켜줄 수 있다는 경험적인 증거를 최정자씨에게 주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부적응적 사고를 적응적 사고로 바꿀 수 있는 증거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타인들이 남편과 더불어 딸에게 성폭력을 행하고 있다는 사실 역시 교실 안 CCTV와 그 밖에 딸의 일상을 카메라로 며칠을 걸쳐 담은 테잎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이 근거가 없는 망상에 불가함을 일깨워 준다.

6. 스키마 수정하기
A. 스키마 찾기
스키마란 자동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생각으로써, 질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