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

 1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1
 2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2
 3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3
 4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4
 5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5
 6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6
 7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7
 8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8
 9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 -물류표준화 실태 및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물류 표준화




1
도입 배경




2
정의 및 적용 분야




3
추진 정책




4
효과




5
사례




6
문제점 및 단점




물류 경영 시스템 인증제도




1
도입 배경




2
정의




3
인증대상 기업 및 경과




4
문제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와 더불어 앞서 언급한 ‘국가 물류표준화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보면 목표는 2012년까지 IT 기반 물류표준화 선진국 진입을 실현하고, 국제 물류 표준화 할동 및 협력을 강화해 물류선진국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6대 분야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94개 중점과제를 선정해 2012년까지 192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물류표준화 로드맵은 물류표준화 대상을 포장, 수송, 보관, 운반하역, 정보화, 기반역량강화 등 6대 분야로 구분하고 물류활동의 정합화, 표준화, 기계화, 집단화, 공동화, 첨단화 등에 역점을 두었다.

1) 포장 표준화 분야 =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한 포장 표준화 표준모듈 개발이다. 포장 표준화에 대한 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포장 치수, 강도, 기법, 재료 등의 표준을 제시하며 기존 포장모듈의 효율성 제고방안 등이 추진된다.
동 분야에는 포장표준화 표준모듈의 산업체 실용화 유도, 포장관련 기관의 역할분담 및 포장 국제전문가 양성 등이 포함되어 추진된다.
2) 수송 표준화 분야 = 화물자동타 및 철도화차 적재함 표준화 등 다양한 형태의 연계수송기술 표준화가 추진된다. 또한 복합연계소송을 위한 피기백, 스왑바디, 바이모달, 이단적재열차(그림 넣기) 등 첨단물류표준화 연계시스템 구축을 위해 기존 화물자동차 위주 소송패턴을 복합운송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3) 보관 표준화 분야 = 산업별 보관시설의 레이아웃 및 운영 표준화로 유닛로드시스템 정합성을 제고하고 보관시설의 부가가치 증대를 위한 표준화 개발 등이 포함된다. 보관시설의 규모, 작업 동선, 출입구 치수 등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하고 운반하역장비와의 표준 정합 시스템 개발도 추진하게 된다. 또한 표준설비 기준에 적합한 랙 크기, 높이, 통로의 규격, 설치 표준기준이 제시된다. 그 밖에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보관시설의 표준화를 통한 공동화 및 집단화도 추진된다.
4) 운반하역 표준화 분야 = 운반하역 장비별 표준 매뉴얼 작성, 물류 표준시스템 인증제도의 추진, 운반하역 장비의 작업표준 모델 보급, 확산 등이 포함된다. 이를 위해 운반하역 설비의 기계화, 자동화 표준사업이 추진되고 물류시스템 표준인증제도의 도입도 검토된다. 또한 운반하역장비의 표준작업 매뉴얼 개발 및 보급사업에도 역점을 두고 추진된다.
5) 정보 표준화 분야 = 국내외 물류관련 정보망을 하나로 묶는 국가종합물류정보망 구축사
참고문헌
- 물류표준설비인증요령;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2007)
- 물류경영시스템의 표준규격화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18권 2호; 한국물류학회
- 국내 물류표준화와 유닛로드시스템에 관한 연구; 박경배, 서경대학교(2007)
- 효율적인 물류표준화 정책의 제언; 옥선종, 김정환; 물류학회지 10권 1호
- 물류경영시스템 인증제도의 활성화방안 연구; 박정섭, 김국; 해운물류연구 59호(2008)
- 물류표준화 로드맵으로 물류선진국 도약; 고칠진; 나라경제 2007년 6월호
- 한국의 물류정보 표준화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이창섭; 동아대학교
- 물류 표준화 현황 및 향후 과제; 물류교통표준과(2004)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물류협회, 해피캠퍼스, 국토해양부 등 다수 사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