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성과 사랑

 1  대학생의 성과 사랑-1
 2  대학생의 성과 사랑-2
 3  대학생의 성과 사랑-3
 4  대학생의 성과 사랑-4
 5  대학생의 성과 사랑-5
 6  대학생의 성과 사랑-6
 7  대학생의 성과 사랑-7
 8  대학생의 성과 사랑-8
 9  대학생의 성과 사랑-9
 10  대학생의 성과 사랑-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의 성과 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연애의 대중화

2.2. 혼전 성관계의 증가

2.3. 경제적 비용 부담의 성별화 & 완화

2.4. 소비문화의 영향

2.5. 빠른 사랑의 시작과 이별의 정리

2.6. 글로벌 문화의 영향

2.7. 커플 중심주의

3. 나오며


본문내용

2.2. 혼전 성관계의 증가

앞서 1번에서 살펴보았듯 현재의 연애의 대중화는 지금까지 거론되는 것 자체를 쉬쉬 해왔던 성(性)문제에까지 관심 범위를 확장시켰다. 성, 사랑, 결혼의 순서는 여자의 경우 사랑, 결혼, 성의 비율이 높은 반면 남자의 경우는 사랑, 성, 결혼의 비율이 높고 연령이 낮을 수록 사랑, 성, 결혼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반면 50,60대 층에서 결혼, 성, 사랑의 비율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음을 을 통해 알 수 있다.

젋은 층을 중심으로 혼전 성관계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은 앞서 본 연애의 대중화와 맥락을 같이하며 우리의 연애 및 사랑의 문화 더 나아가 성의 문화가 변화해 왔음을 감지 할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1985년(한국생활과학연구지 3권, 367-383.) 이정숙 씨가 연구한 ‘여대생의 성의식에 관한 조사연구’를 살펴보자. 조사대상은 서울과 부산에 있는 여대생으로서 서울에 재학 중인 여대생 550명, 부산여대생 600명이며 자료 수집은 1980년 10월 17일 ~ 11월 15일까지이고 무기명을 전제로 한 익명의 설문조사였다.

혼전순결을 지켜야 하는가? 의 질문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미래를 위해서 지켜야 할 것이라 하였으나 14.5%의 여대생들은 성을 개방할 것을 보였다. 이는 전통적인 유교사상에 의한 정조관이나 성도덕이 크게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85.4%의 여대생이 이성과 손잡기 등의 피부접촉을 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중 직접적인 성관계를 경험한 학생은 14.5% 서울의 여대생은 17.8%로 나타났다. 성경험을 한 시기는 재수, 대학 1,2 학년에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적인 차로 서울 여대생들은 고등학교 때 이미 성관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하 생략)

이상과 같이 여대생들의 성에 대한 태도나 지식 또는 행동에는 여러 가지의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남녀공학을 하고 있고 표면상으로는 남녀가 평등한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