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여가활동의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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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여가활동의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연구의 목적

제 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 연구의 방법

2. 연구의 범위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청소년기와 여가
1. 청소년의 개념
2. 여가의 개념
가. 여가의 개념

나. 여가의 기능
1) Dumazedier의 여가의 3대 기능

가) 휴식(relaxation)

나) 기분전환(entertainment)

다) 자기계발(development of personality)

2) 여가의 사회적 기능

가) 인간의 사회화 기능

나) 사회 또는 집단의 목표수행기능

다) 사회적 결속감, 귀속감의 조성 기능

3) 여가의 교육적 기능

다. 여가의 유형

3. 청소년 여가의 특성

4. 청소년 여가의 기능

1) 신체생리적 특성에 따른 여가의 기능

2) 인지적 특성에 따른 여가의 기능

3) 정서적 특성에 따른 여가의 기능

4) 사회적 특성에 따른 여가의 기능

제 2절 청소년 여가문화의 의의와 중요성
1. 청소년 여가문화의 의의

2. 청소년 여가문화의 과제

3. 청소년 여가의 중요성

제 3절 선행연구

제3장 실증분석의 설계

제1절 연구 문제 및 연구모형 설정
1. 연구 문제의 설정
2. 연구모형 설정

제 2절 조사 설계
1. 연구 대상의 선정

2. 설문의 구성

제4장 실증분석의 결과 요약

1절 자료의 일반적 분석
1. 인구통계학적 분석
2절 분석 결과
1. 청소년의 여가에 대한 인식 분석

가. 여가에 대한 인식

나. 여가활동의 필요성

다. 여가활동의 필요 이유

라. 여가시간 활용도

2. 청소년의 여가활동 성향 분석

가. 평일의 평균 여가시간

나. 주말의 여가시간

다. 학교 및 지역 여가활동 공간

라. 여가시간에 대한 부족한 부분

3. 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대한 만족도 분석

가. 여가활동 만족도

나. 여가활동 저해요인

다. 여가활동의 조건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결과

제2절 시사점과 논의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제언


본문내용

우선 전체 응답을 보면 ‘매우 필요하다’가 80.2%이며, ‘필요하다’ 역시 18.2%로서 거의 대다수인 98.4%가 여가활동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반면 ‘필요없다’는 응답은 1명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곧 학생들이 여가활동에 대해서 절실하게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 여가활동의 필요 이유







먼저 1순위로는 ‘심신의 휴식을 위해’가 48.3%로 과반수 가까이가 여가활동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2순위로는 ‘자기 건강’(28.9%)과 ‘심신의 휴식’(23.3%)을 그 이유로 높게 응답하였으며, 3순위는 ‘자기발전’(21.6%)과 ‘인생을 즐기기 위해’(20.4%)가 각각 나타났다. 즉 무엇보다 여가활동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심신의 휴식과 건강 및 발전을 위해서라고 보고 있었다.

라. 여가시간 활용도








전체 응답 결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긍정적 응답(매우+대체로)은 전체 중 40.3%이며, 반면 잘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부정적 응답(그렇지 못함+매우 그렇지 못함)은 30.3%로 나타났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29.5%로 나타났다.

2. 청소년의 여가활동 성향 분석

연구문제 2 : 청소년의 여가활동 성향은 어떠하며, 성별 및 학년에 따라 여가활동 성향은 어떻게 다른가?












가. 평일의 평균 여가시간

전체 응답을 보면 1-2시간 정도가 전체 중 90.9%로 나타났으며, 3-4시간은 6.8%, 5-6시간은 0.9%, 7-8시간은 0.5%, 그 이상은 0.9%로 각 각 파악되었다. 대부분 1-2시간의 평일 여가시간으로 볼 수 있다.

나. 주말의 여가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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