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

 1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1
 2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2
 3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3
 4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4
 5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5
 6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6
 7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7
 8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8
 9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생들의 나눔교육 방법

1.나눔교육의 정의

2.나눔교육의 필요성

3.나눔교육 효과

4.나눔교육의 학습방법

5.해외의 나눔교육

6.우리나라 학생들의 나눔 교육 방안


본문내용
5.해외의 나눔교육

(1)Learning To Give
미시간 주 재단 위원회 (The Council of Michigan Foundations - CMF)는 1997년, 교육, 기업, 재단, 비영리 단체, 대학, 그리고 정부의 리더들과의 협력 하에 'Learning to Give' (LTG)를 시작하였다. LTG는 국립 재단 및 지역의 민영 재단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고 비영리기관 및 교육기관들과 협력 관계를 맺었으며,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는 학생들에게 나눔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LTG의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다.
-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가치들과 나눔, 그리고 비영리기관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가르친다.
- 학생들에게 협동, 계획, 토론, 문제해결과 같은 기술들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 지역 봉사 프로젝트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에 필요한 기술들을 연마시킨다.

또한 LTG는 그들의 미션을 이루기 위해 교사들을 훈련시켜 그들이 나눔교육을 하는 핵심그룹으로 만들고 있다. 현재 1835개 이상의 교실에서 LTG 교안이 사용되고 있으며 99,725 명 이상의 학생이 수업을 받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2)The Center on Philanthropy의 나눔이론 연구결과
어린이들로 하여금 나누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3가지)

- The Center on Philanthropy (미국 인디애나 Learning to Give 연구기관)에서 수행된 'The Roots of Giving and Serving' 연구에 의하면 나눔과 봉사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일반적인 요인들이 있음이 나타났다. 6가지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가족, 학교, 종교단체, 청소년 단체, 미디어, 또래집단.

- 어린이가 자란 특정한 문화는 지역사회와 일반적인 나눔의 특성들을 공유하고 있지만 동시에 그 문화만의 독특한 측면들도 지니고 있다:
거대문화 (Macro-culture) = 미국의 국가적인 나눔의 전통
소수문화 (Micro-culture) = 멕시코계 미국인, 아프리카계 미국인, 몰몬교도 등과 같은 민족적, 인종적, 또는 종교적 소수집단

참고문헌
www.nanumedu.or.kr
시민성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청소년의 나눔교육(강현주, 학위논문,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