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9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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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9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불교의 중국도입과 발전
2.불교의 일반적 개념
3. 이체설
4. 승조의 철학
본문내용
*석가가 노자의 제자라는 설도 있음 - 신빙성X
*불교의 빠른 확산의 원인
(1)이야기와 민중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있는 의례를 통해
(2)구속(救贖)방식
-구원의 방식을 열어둠.
윤회, 해탈, 인과응보 등을 통해 기복신앙적 성격이 민중들에게 인기
(3)격의(格義)방식(유비(類比:비슷한 것을 비교)와 연류(連類)내지 나쁜말로 견강부회)
-노장사상, 위진현학의 개념을 통해 불교를 소개하려는 노력
무, 유, 무심, 성, 리 등은 중국적 개념이지만 이러한 개념을 통해 불교 해석
-무, 유, 심, 성 등을 통해 불경 번역(인도어를 중국어로 번역하는데..)
-업(業)=카르마를 번역하는데 새로운 한자를 사용하기보다는 기존의 개념으로..
-창조적인 면이 있으나 견강부회(오독, 곡해, 왜곡)하는 문제
-이후에 점점 견강부회하는 경향 사라짐.
*중국불교 - 중국에서 토착화된 불교(중국화된 불교), 대승불교, 선종
중국의 불교 - 인도의 불교, 유식종(唯識宗:서유기의 삼장법사가 인도에서 가져온 불교)
중국사회에 별다른 호응X

*불교와 중국의 고유사상과의 비교
-유가와 불교
:유가는 실제론적 사고(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존재한다.)에 바탕.
나라는 존재도 인정 외부세계도 인정
불교는 외부세계와 나라는 주체는 헛된 것, 공의, 인연에 의한 것
→서로 마찰
-노장사상과 불교(상당부분 비슷)
:노장사상은 행복의 이르는 길을 탐구하면서, 사물의 상대성, 상황의 상대성 강조
서로 비교하지 않는 것이 절대적 행복에 이르는 초보적인 방법(뱁새와 붕새의 예)
불교는 상대성자체를 초월해야 진정한 진리를 얻고 해탈의 경지.
공성(空性)을 이해하는 것이 불교의 진리를 이해하는 것.

*소승불교 : 자리(自利)
대승불교 : 자리(自利) + 타리(他里)
→대승불교가 주도권! 이전의 근본불교나 부파불교는 모두 소승불교

하고 싶은 말
성균관대학교 한성구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1강과 2강은 스크린샷없이 직접 작성하였고
3강부터는 화면 스크린샷과 그에대한 보충설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화면에서 설명하시는것외에 말씀하시는것까지 빠짐없이 적었기때문에
이강의안만 있으면 A+는 문제없으실겁니다.(저도 당연히 A+받았구요^^;)
기출표시(10년 중간,기말)는 주관식은 동그라미처리, 객관식은 네모처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