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1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1
 2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2
 3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3
 4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4
 5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5
 6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6
 7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7
 8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8
 9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9
 10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10
 11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11
 12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5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공자와 맹자
(2) 맹자의 일생
(3) 묵자의 겸애와 공자의 인
(4) 본성에 대한 규정
본문내용
*공도자(公都子)왈 “다 똑같은 사람인데 누구는 대인이 되고 누구는 소인이 됩니까.”
맹자왈 “대체(大體:마음, 사단)를 따르면 대인(大人)이 되고
소체(小體:감각, 본능)를 따르면 소인(小人)이 된다.”
*사단 확충의 방법
1)부동심(不動心:마음을 동요하지 않게 바로잡음.)
-공자의 논어의 불혹(不惑),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欲不踰矩)와 같다.
2)구방심(求放心:놓아버린 마음을 찾아옴.)
3)존심(存心)
-진심, 지성, 지천"이란 말을 씁니다.
이 말은 맹자에 나오는 말인데 전문의 해석은 이렇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다 발휘한 사람은 자신의 본성을 알게 되고, 본성을 알면 하늘을 알게 된다. 자신의 마음을 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는 것이 곧 하늘을 섬기는 방법이다. 단명 과 장수에 상관하지 않고 오직 수신(도덕적 수양)함으로써 천명을 기다리는 것이 곧 안 심입명의 방법이다." 여기서 "자신의 마음을 보존"한다는 것이 "존심"이고 이것은 4단을 확충해 인의예지의 4덕의 작용을 발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사람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선한 본성을 잘 견지하고 깨달아 잘 발휘하는 것이 하늘에 대한 인간의 당연 한 의무라는 것이 이 글(혹은 유학)의 요지입니다.
4)양기(養氣:기를 기른다. 어떤기?→호연지기!)
-맹자에 호연지기(浩然之氣), 호연지기를 기른 사람을 대장부(大丈夫)
cf)논어
20-지어학(至於學:학문에 뜻을 두다.)
30-이립(而立:가정과 사회에 모든 기반을 닦는다.)
40-불혹(不惑:세상일에 미혹함이 없다.)
50-지천명(知天命:천명을 알게된다.)
60-이순(耳順:생각하는 모든 것이 원만하여 무슨 일이든 들으면 곧 이해가 된다.)
70-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欲不踰矩:마음이 하고자하는 대로 행하되 법도를 뛰어 넘지 않는다)

하고 싶은 말
성균관대학교 한성구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1강과 2강은 스크린샷없이 직접 작성하였고
3강부터는 화면 스크린샷과 그에대한 보충설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화면에서 설명하시는것외에 말씀하시는것까지 빠짐없이 적었기때문에
이강의안만 있으면 A+는 문제없으실겁니다.(저도 당연히 A+받았구요^^;)
기출표시(10년 중간,기말)는 주관식은 동그라미처리, 객관식은 네모처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