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11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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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11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송명이학의 폐헤
2. 송명이학에 대한 비판자들
3. 경세치용 학문의 등장


본문내용
*소명이학의 폐해
명대 양명학은 송대 성리학에 비해 본심(마음)의 깨달음을 중시함으로써
불교의 선종과 비슷한 길을 가게 됨. 특히 꾸준한 수양과 공부를 통해 깨달음을 추구하기
보다 한 번에 득도하는 돈오를 중시함으로써 사회생활을 도외시하고 문 걸어 잠그고 면벽 수도하는 지식인들이 많아졌음. 유학은 원래 입세(세상으로 들어감)의 학문인데, 이처럼 주 관성이 강조된 양명학으로 인해 출세(세상을 초탈함)의 사상으로 변질되게 된 것.
특히 명말 혼란한 시기에 이런 사조가 득세해서 이민족에게 나라를 뺏기고 청나라가 시작 되자 사회 문제를 도외시하고 뜬구름 잡는 듯한 양명학의 폐단에 대한 비판이 나오게 됨.
이런 이유로 양명학을 "공학(空學)"이라 하고 이에 반대해 "실학(實學)" 운동과 고증학 운 동이 일어나게 된 것.

*고대에서 근대시기로 넘어오는 시점의 사상경향
*왕양명의 제자들 중 태주(泰州)학파 - 선불교의 경향(돈오)

*이학(실천론에 대한 부분)에 대한 비판(수양론 비판)
1)이욕지변(이욕→천리와 사람의 욕망의 관계)
-유가의 “이리절욕”(천리로서 욕망을 절제해야함:욕망억제)
-도가의 “무욕”, 불가의 “멸욕” →욕망을 없애야...욕망자체가 고통, 윤회의 원인이므로
-주자: “존천리,멸인욕”(천리로서 인욕을 멸함→리강조)
-왕양명: “존심, 거욕”(심강조)

하고 싶은 말
성균관대학교 한성구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1강과 2강은 스크린샷없이 직접 작성하였고
3강부터는 화면 스크린샷과 그에대한 보충설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화면에서 설명하시는것외에 말씀하시는것까지 빠짐없이 적었기때문에
이강의안만 있으면 A+는 문제없으실겁니다.(저도 당연히 A+받았구요^^;)
기출표시(10년 중간,기말)는 주관식은 동그라미처리, 객관식은 네모처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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