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

 1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1
 2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2
 3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3
 4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4
 5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5
 6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6
 7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7
 8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8
 9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9
 10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10
 11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11
 12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교육론]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기 주도 학습

Ⅱ. 본 수업의 방향과 이론적 기반 및 특징

1. 본 수업의 방향

2. 본 수업의 이론적 기반

3. 본 수업의 특징

1) 학습자의 자율적 선택권 강조

2) Team Teaching (팀티칭) 방식 도입

3) 자기 평가를 통한 학습 마무리

Ⅲ. 수업의 실제

1. 학습지도안 1장 요약본
2. 첨부내용 (학습활동 선택지, 학습계획표, 과제)

1) 학습활동 선택지
* 개인활동과 조별활동의 평가 요소

2) 학습 계획표

3) 과제 (3가지 중 택 1)

ㄱ. 교과서 단어로 만든 퍼즐 놀이
ㄴ. ‘그 여자네 집’을 소재로 한 마인드맵(mind-map)
ㄷ. ‘그 여자네 집’ 줄거리로 8컷 만화 그리기

3. 실제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2. 본 수업의 이론적 기반

우리는 본 수업을 로저스(Rogers)의 인본주의 심리학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주장한 듀이(J.Dewey)의 철학, 그리고 구성주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구성하였다. 듀이는 학습자들이 교사의 도움을 받아서 교육적인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게 되며, 따라서 학습 초기에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한 바 있다. 이러한 수업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을 교육적인 경험으로 안내하며, 학습이 진행되면서 학습자에게 주도권을 이양하게 된다. 우리 수업에서도 도입 부분에서는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교육경험에 참여하는 데에 바탕이 되는 지식들을 교사가 제공해주고, 이후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를 선택하고 수행․ 평가함으로써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구성주의의 관점에 근거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이 되도록 하기 위해 고심하였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관리하고 학습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도록 설계하였고, 교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보다 비중을 두었다. 또한 교사가 절대적으로 간주되는 지식을 제공하고 주입하려 하기 보다는 개인들이 개별적인 해석을 통해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자를 타인에 의해 구축된 의미를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의미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존재로 보고, 개인이 작품 해석과 짧은 글 쓰기, 토의 등 구체적인 경험에 참여하여 자율적으로 인지 작용한 결과로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자기 주도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전에 제시된 자기 주도 학습 전략들을 적절히 활용하였다. 단순한 지식 전달식 수업이 아닌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구성했고,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통제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상호평가와 토의 등 풍부한 학습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였고,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데에 중심을 두었다.
수업 후 과제를 부여하는 데 있어서도,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를 선택하여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 내용을 복습하고 재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은 학습자에게 개인적으로 적절해야 하며 자기에게 적절한 학습이 학습자들에게 의미있다는 로저스의 주장을 참고하여, 학습자들이 다양한 형태의 과제 중 흥미와 능력에 따라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언어 능력 혹은 예술적 능력 등 각자 다른 흥미와 적성을 가진 학습자들이 이를 살리면서 효과적으로 수업 마무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동시에 일부 능력만이 중시되는 과제를 획일적으로 부여하여 일부 학습자들이 좌절감을 느끼고 흥미를 잃지 않도록 배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