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

 1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1
 2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2
 3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3
 4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4
 5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5
 6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6
 7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7
 8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8
 9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9
 10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10
 11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11
 12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12
 13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13
 14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일전쟁 이후 러시아가 조선을 지배한다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관련된 사건의 중요성
청일전쟁이 한반도에 끼친 영향


Ⅱ. 사건에 대한 기술
1. 청일전쟁의 배경
2. 청일전쟁의 발생 과정
3. 청일전쟁의 결과와 영향


Ⅲ. 대체역사 작성
1. 미국의 상황
2. 일본의 상황
3. 한반도의 상황


Ⅳ. 대체역사의 의의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쟁 초기

1893년, 갑신정변을 주도한 친일 개혁 세력인 김옥균이 홍종우에게 상하이에서 암살되었다. 그 유해는 청나라의 전함에 실려 조선으로 보내어졌고, 조선에서 능지처참되었다. 일본 정부는 이를 직접적인 모욕으로 받아들였다. 이러한 상황은 1894년 동학 농민 운동의 봉기에 고종 황제가 청나라 정부에 지원병을 요청하였을 때에 더욱 심해졌다. 청나라는 톈진 조약에 따라 파병 사실을 일본 정부에 알렸고, 위안스카이를 특명 전권 대사로 임명하여 2,800명의 병력을 보냈다. 일본은 일본 내부의 정치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원정군인 오시마 휘하의 8,000 병력을 조선으로 보냈다. 이들은 조선의 항의에도 1894년 6월 9일 이후 인천에 상륙, 7월 23일 고종 임금이 거하는 경복궁을 공격·점령하였고, 흥선 대원군을 내세워 조선의 내각을 친일 인사로 교체하였다. 일본은 더 많은 병력을 조선에 파견하였다. 일본과의 국교가 단절된 청나라는 조선의 새 정부를 인정하지 않았고, 양국 간의 분쟁이 시작되었다.
(2) 전쟁 진행

1894년 7월, 조선 내의 청나라 군대는 약 3,000 ~ 3,500명 정도였으며, 아산만을 통해서 만 병력을 보충할 수 있었다. 일본의 목표는 우선 아산의 청 국군을 봉쇄하고 일본 육군으로 포위하는 것이었다.



(2)- 1. 풍도 해전

1894년 7월 25일, 아산 근해를 순찰하던 순양함 요시노, 나니와, 아키츠시마로 구성된 일본 제 1 유격대가 청나라 순양함 제원과 군함 광을과 마주쳤다. 이들은 아산으로 물자를 나르는 또 다른 청나라의 군함 조강호와 만나기 위해 아산을 떠나 있었다. 1시간의 전투 끝에, 광을호는 화약고가 폭발하여 암초에 좌초되고 제원호는 탈출하였다. 청나라에는 런던의 인도차이나 증기 선박 회사(Indochina Steam Navigation Company) 소유의 2,134톤급 영국 상선 가오슝호가 있었는데, 이 배는 청나라가 군대를 조선으로 수송하기 위해 대여한 것으로, 골즈워디 선장과 64명의 승무원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 가오슝호는 1,200명의 군사와 보급품과 장비가 적재되어 있었으며, 조강호와 함께 조선으로 향하고 있었다. 청나라의 고문인 독일의 포병장교 하네켄 소령도 승선하고 있었고, 7월 25일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토고 헤이하치로 선장이 지휘한 순양함 나니와호가 두 배를 가로막았다. 군함은 결국 포획되었고, 일본은 가오슝호에 나니와호를 따를 것과 승선한 유럽인들은 나니와로 옮겨 탈 것을 요구하였다. 어쨌거나, 승선한 1,200명의 중국인들은 다시 돌아갈 것을 원했고, 영국 선장과 선원들의 생명을 위협하였다. 4시간의 협상 끝에, 토고 선장은 사격할 것을 명하였다.
유럽인들은 바다에 뛰어들었고, 중국인들은 이들을 사격했으며, 일본군은 승무원들을 구조하였다. 가오슝호의 침몰은 일본과 영군간의 외교적 분쟁을 일으켰으나, 폭동에 대한 국제 법으로 처리되었다.



(2)- 2. 성환과 평양의 전투

친일 내각으로부터 청나라 군대를 몰아낼 권한을 부여받은 오오시마 요시마사는 약 4,000명의 일본 여단을 이끌고 한양에서 아산만까지 이동하여 아산과 성환에 주둔한 3,500명의
참고문헌
서상덕 ,『러시아, 적인가 친구인가』, 대산출판사, 2000.
CCTV 다큐멘터리 대국굴기 제작진, 김인지 역,『강대국의 조건(러시아)』,AG , 2007.
니콜라스 V. 랴자노프스키, 김현택 역, 『러시아의 역사2』, 까치글방, 1982.
김학준, 『러시아사』, 보성출판사, 1992.
역사신문편찬위원회 ,『역사신문5』, 사계절, 1996.
후지무라 미치오, 허남린 역,『청일전쟁』, 소화, 1997.
V.P.드미트렌코, 이인호 외 역,『다시 쓰는 소련현대사』, 1993.
로스뚜노프 외 전사연구소, 김종헌 역,『러일전쟁사』, 2004.
강성학,『시베리아 횡단열차와 사무라이-러일전쟁의 외교와 군사전략』,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박헌영, “한중 역사인식과 역사교육 비교 : 형행 한중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근대사 서술을 중심으로”, (서울:경희대 교육대학원,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