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

 1  [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1
 2  [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2
 3  [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3
 4  [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4
 5  [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5
 6  [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현대서양의 형성 - 여성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성운동의 역사 Ⅰ- 17,18세기부터 1920년대까지
2. 군국주의와 여성운동 - 독일 나치 시기를 중심으로
3. 여성운동의 역사 Ⅱ - 1960년대 이후의 전개
4. 여성과 법 - 법여성학 Feminist Jurisprudence
본문내용
1. 여성운동의 역사 Ⅰ- 17,18세기부터 1920년대까지
제1기 여성운동은 17,18세기부터 1920년대까지의 시기로, 자유주의, 보수주의, 사회주의, 급진주의, 마르크스주의 등의 입장에서 다양하게 전개됐다. 특히 자유주의 부르주아적 여성들과 초기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주도했는데, 이러한 다양한 입장의 갈등과 대립은 독자적인 여성운동을 형성하기 위한 모색의 과정이었다.


① 제1기 여성운동의 주요 쟁점
19세기 여성운동의 주요 쟁점은 참정권과 여성교육에 관한 것으로, 시민혁명의 토대가 되었던 자유주의 운동과 맥을 같이한다. 중세의 봉건체제에서 자본주의체제로의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중세적 신분질서는 해체되며, 사회성원들은 ‘메이지 않은 (임금)노동자’로 경제생활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개인의 자유와 평등의 이념이 사회에 깊이 뿌리내리게 된다. 만인이 법 앞에서 평등한 보호를 받으며 개개인이 봉건적 억압에서 벗어나 최대한의 자유를 누리는 사회가 실현 가능한 사회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계몽주의 사상가들이 역설한 자유와 평등의 원칙이 여성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모순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의 천부적 인권을 강조하는 자유주의 원리가 여성 참정권 운동의 기본 이념으로 작용되었다. 참정권 운동은 1830년대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일기 시작했으며, 1920년, 거의 100년에 걸친 여성들의 끈질긴 노력으로 참정권 청원이 통과되었다. 이것은 모든 여성에게 참정권이 허용된 최초의 사례였다. 이후 여성운동은 잠정적인 휴지기에 들어간다.


② 제1기 여성운동의 조직과 발전
1864년에 노동자계급의 최초의 국제조직인 제 1 인터내셔널이 창립됐다. 야간노동과 그밖에 모성에 해로운 작용을 미치는 작업을 금지하는 요구를 내걸고 유럽 여러 나라의 공장입법 획득에 큰 영향을 줬다.
나아가 제 2 인터내셔널도 여성노동자 보호와 노동조합의 조직화, 동일노동·동일임금 등의 결의를 채택하는 등 여성노동에 크게 이바지했다. 제 2 인터내셔널 지도하에 1910년에 열린 제 2 회 국제사회주의여성회의에서 독일의 여성운동지도자 C. 체트킨(Clara Zetkin)의 제창으로 ‘국제 여성의 날’ 개최가 결정됐다. 이것은 1909년 3월 8일 불경기 밑바닥에 있었던 미국 뉴욕 상가 이스트사이드에서 어려운 생활을 견딜 수 없었던 여성들이 “빵을 달라” “여성에게 참정권을”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가두에서 벌인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