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9
 10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0
 11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시경제] 한국의 국가채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가채무란 무엇인가?

2. 국가채무의 문제

3. 국가채무 해결방안

4. 국가채무해결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국가채무란 무엇인가?
1) 국가채무의 개념
채무란 일반정부가 민간에 원리금을 상환해야 할 의무를 진 채무를 의미한다. 따라서 IMF 기준에 따르면 현재의 국가채무는 일반정부 부채에 정부보증부채 중 상환되지 못한 부분을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 국가채무를 가장 좁은 의미에서 살펴보면 각종 차입금, 국채, 국고 채무부담행위만을 지칭한다. 현재 국가채무의 공식 통계에 사용되는 국제 통화기금(IMF) 기준이 이에 해당 한다. 이보다 넓은 의미의 국가채무는 가장 좁은 의미의 국가채무에 국가의 보증채무까지 포함시킨 것을 말한다. 국가의 보증채무란 과거 소련에 대한 소비재 전대차관의 예에서 보는 것처럼 민간의 해외 여신에 대해 국가가 상환보증을 서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넓은 개념의 국가채무는 중앙정부채무에 각 지방자치단체의 빚을 모두 더한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국채뿐만 아니라 공채도 포함되며 지하철공채 등이 대표적인 예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가장 넓은 의미의 국가채무는 정부, 지자체뿐만 아니라 각종 공기업이나 공단의 채무까지 포함되는 것으로 공사가 민간 기업으로부터 빌린 빚도 여기에 함께 들어간다.
국가채무란 정부가 재정적자를 메우기 위해 국내외에서 돈을 빌려 생긴 빚을 말한다. 보다 정확한 의미로 국가가 중앙은행이나 민간으로부터 빌려 쓴 돈을 말한다. 국가채무는 중앙정부 채무와 지방정부 채무를 합한 것으로, 국제 통화기금(IMF) 기준으로는 정부가 직접적인 원리금 상환의무를 지고 있는 채무다.
국가채무는 정부가 조세수입보다 더 많은 재정지출을 함에 따라 누적되어 온 나라의 빚이다. 정부가 빚을 지고 그 빚이 누적되는 것은 가정으로 치면 가계의 수입이 지출을 감당하지 못하여 가계부가 적자를 보이고 빚이 쌓이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이다.
적자성 채무란, 국가채무 가운데 외환시장 및 서민 주거 안정용 국채 등으로 구성되는 금융성 채무를 제외한 부분이다. 금융성 채무는 대응자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출금 회수 등의 방법으로 상환이 가능하지만, 적자성 채무는 국민이 세금을 통해 실질적으로 갚아야 하는 국가채무다. 국가채무가 문제가 되는 것은 보통 재정 적자가 장기간 지속되어 국가채무가 경제규모에 비해 과도해지는 경우이지만 국가채무가 당장은 감당할 만한 수준이라고 하여도 그 증가속도가 경제성장보다 현저하게 빠른 경우에는 재정의 안정성과 함께 과도한 채무에 대한 걱정이 함께 생기게 된다.

2) IMF 기준 (가장 좁은 의미)
국내외 차입금, 국채, 국고채무부담행위 및 지방자치단체 채무만을 지칭하는데 현재 국가 채무의 공식통계에 사용되는 국제통화기금(IMF) 기준이 이에 따르고 있다.

참고문헌
박형수, 2003, 재정건전화를 위한 국가채무 관리방안
권혁철, 2009, 국가채무 진퇴양난인가
임주영 교수/ 서울시립대 세무학과(경제학),2009, 나라빚, 정말 얼마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