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와문학] 영화 올드보이의 금기와 사랑

 1  [디지털문화와문학] 영화 올드보이의 금기와 사랑-1
 2  [디지털문화와문학] 영화 올드보이의 금기와 사랑-2
 3  [디지털문화와문학] 영화 올드보이의 금기와 사랑-3
 4  [디지털문화와문학] 영화 올드보이의 금기와 사랑-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문화와문학] 영화 올드보이의 금기와 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3-1) 우진과 수아의 사랑

3-2) 대수와 미도의 사랑




본문내용



올드보이에서 나타나는 근친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근친과 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금기시하는 것을 모티브로 삼은 작품을 알아 보았다.
영화로도 개봉된 적 있었던 작가 한강의 ‘채식주의자’ 라는 작품을 찾을 수 있었는데, 우선 한강의 ‘채식주의자’ 역시 근친을 소재로 담은 작품이다. 다만 올드보이 에서는 직접적인 피가 섞인 혈연관계의 근친이었지만, ‘채식주의자’에서는 자신의 아내의 동생, 즉 처제와의 관계이다. ‘채식주의자’는 채식주의자-몽고반점-나무불꽃 이렇게 세 가지의 연작소설로 이루어지는데, 이 셋 중에서도 ‘몽고반점’에서 근친이 잘 묘사된다.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못하지만 생활력이 강한 아내를 만나 자기가 하고 싶은 예술을 맘껏 하는 등장인물인 남자는 무심코 듣게 된 처제의 엉덩이의 몽고반점에 욕망을 갖게 된다. 그리하여 처제의 몸에 화려한 꽃을 그려 넣고 촬영하게 되고 그렇게 그들의 관계도 시작된다. 이 작품을 알아보면서 소재는 ‘올드보이’ 와 같지만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었다. ‘올드보이’ 에서 나타난 근친은 사랑을 전제로 한 근친이었다. 사랑이 전제된 상태에서의 서로간의 성적 교감 등이 묘사되었던 반면, ‘채식주의자’에서는 뭐랄까 사랑이 개입되었다고 보기 보다는 성적인 욕망이나 충동이 근친의 주된 요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올드보이’에서 나타는 근친에 대해 알아보자면 우선 이 영화에서는 두 가지의 근친관계가 나오는데, 하나는 우진과 그의 누나와의 근친관계와 오대수와 그의 딸인 미도와의 근친관계이다. 영화 상에서 오대수와 미도의 성관계 장면이 나오기 때문에 이 둘이 근친관계라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고, 우진과 그의 누나와의 관계 역시 성관계를 갖는 장면은 나오진 않지만 우진의 누나가 상상임신으로 인해 그 주변의 시선과 인식들을 두려워해 자살을 하는 장면에서 우진과 그의 누나도 성관계를 가졌음을 알 수 있으며 근친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에서도 나오듯 우진은 자신의 누나와의 관계가 들통 나고 누나가 임신을 했다는 소문에 의해 창피함과 더불어 책임질 수 없는 행동을 저지른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주변 사람들의 시선과 수치심등을 갖게 된다. 이를 지켜보기 힘들었던 누나는 결국 자살을 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