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

 1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1
 2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2
 3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3
 4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4
 5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5
 6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6
 7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혁신경영] 친환경 에너지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핵융합 발전 기술]
핵융합로 기술
플라즈마 가열 기술
중수로 발전 방식
자화표적 핵융합 발전

[바이오매스 기술]
바이오디젤 - 해조류 추출 기술
바이오디젤 - 미세조류 추출 기술

[친환경 발전 기술]
파력발전
지열발전

[폐기물 에너지 기술]
폐기물 에너지
폐기물 에너지 - 플라스틱 열분해 연료유 기술

[기타 친환경 기술]
수소전지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O2 Capture and Storage, CCS) 기술

[스마트 그리드 기술]
스마트그리드 - 지능형 소비자
스마트그리드 - 지능형 전력서비스
스마트그리드 - 지능형 신재생기술

본문내용
중수로 발전 방식

핵융합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우선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 1억도 이상의 초고온 플라즈마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과학자들은 바다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중수소(D)와 원자력발전소에서 부산물로 생산되는 삼중수소(T)를 가열한 뒤 인위적으로 충돌시켜 핵융합을 유도하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핵융합 발전은 이 같은 수소 원자핵들의 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에너지를 이용해 발전 터빈을 돌려 대용량의 전기를 얻으려는 것이다. 현재의 원자력 발전소에서 우라늄과 같은 무거운 원자핵들이 쪼개지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핵분열 발전'과는 반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중수소의 원료물질이 해수에 존재하므로 연료자원 확보 경쟁이 없고, 청정에너지로 화석 연료에서 생기는 산성비나 온실효과의 걱정이 없으며, 원자력 발전보다 훨씬 안전하다.
자화표적 핵융합 발전

액체 금속으로 채워진 원형 체임버 중앙에 프라즈마를 가둔 후 체임버의 외벽을 다수의 공기압 피스톤으로 타격한다. 이러면 액체 금속에 전달된 충격파가 플라즈마에 집중되면서 엄청난 압력이 플라즈마에 가해진다. 펌프를 이용, 철구 속의 액체금속을 빠르게 회전시킨다. 그렇게 하면 철구 내에 자기장이 생성되는 한편 액체금속의 원심력에 의해 정중앙에 기다란 원통 모양의 빈 공간이 생긴다. 이때 2개의 플라즈마 주입장치가 빈 공간 속으로 플라즈마를 쏘아 보낸다. 그러면 플라즈마가 자기장에 묶인 채 철구의 정중앙에 가둬진다. 그리고 이 순간 공기압 피스톤이 초당 100m의 속도로 철구의 외벽을 강타하게 된다. 철구에 가해진 충격은 액체금속에 전달돼 충격파를 생성하고 이것이 중심부를 향해 나아가면서 강력한 압축파로 작용한다. 이렇게 철구의 전 방향에서 몰려온 압축파가 플라즈마를 빠르고 강하게 압축함으로써 중수소와 삼중수소의 이온이 융합, 핵융합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이 핵융합 반응은 중성자와 알파입자를 액체금속으로 날려 보내며 막대한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 열로 증기를 만들어 터빈을 돌림으로써 전기를 얻을 수 있다.